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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제철음식] 군고구마만큼 핫한 '아이스군고구마' 인기 '고구마' 효능과 칼로리 및 부작용
등록일 : 2019-10-01 11:56 | 최종 승인 : 2019-10-01 11:56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고구마는 변비에 좋은 음식, 달고 부드러운 맛, 겨울 음식으로 익숙하다. 고구마는 9월 10월 제철 식품으로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에 바나나만큼 빠지지 않는 음식이다. 고구마는 최근 고구마말랭이, 고구마스틱으로 판매하기도 하며 차가운 아이스고구마를 출시해 냉동보관해서 냉동고구마를 해동해 먹을 수 있도록 했다. 고구마 파종시기는 5월 중순이며 지금 먹는 고구마가 가장 맛있다. 고구마 역사는 조선시대다. 오랫동안 한국인의 주식이자 간식인 고구마 원산지는 중미와 남미다. 아이스고구마 먹는법은 해동하거나 찐고구마로 만들어 고구마라떼나 고구마 스무디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다. 고구마 종류로는 밤고구마, 호박고구마 등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 효능·부작용

고구마는 겨울 군고구마, 식후 디저트 아이스고구마, 고구마 큐브 등으로 다양하게 먹는다. 삶은 고구마 효능은 칼륨 많은 음식으로 체내 나트륨 및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한다. 붓기 빼는법으로 효과적인 고구마는 식이섬유 많은 음식이자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이뇨작용을 돕고 요산수치가 높아져 발생하는 통풍 증상을 예방하며 통풍결석에 의한 통풍발작을 줄인다. 고구마 베타카로틴은 노란 채소류에 함유된 영양성분으로 대장염이나 대장암을 비롯해 스트레스성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의 증상을 예방한다. 대장에 좋은 음식 고구마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졌지만, 생각보다 높은 칼로리에 놀랄지 모른다. 고구마 부작용은 늦은 저녁 섭취하는 경우 당 축적으로 인해 소화불량 및 가스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 하루 섭취 권장량을 지키며 과다섭취는 금물이다. 신장이상증상 환자나 당뇨 환자는 당분이 많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고구마 칼로리 정리

고구마 칼로리는 100g기준 111kcal다. 고구마 열량은 닭가슴살 칼로리와 옥수수 칼로리에 버금간다. 칼로리가 부담스럽다면 비슷한 감자 열량 100g 63kcal, 단호박 칼로리 66kcal을 참고하자. 군고구마 칼로리는 140kcal, 찐고구마 칼로리는 115kcal다. 고구마를 다이어트 음식으로 먹는 이유는 뭘까? 고구마는 대변량을 늘려 변을 시원하게 보는법으로 좋은 음식이다. 또한 칼로리가 높지만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GI지수 낮은 음식에 속해 포만감을 오래 지속하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B1을 함유해 에너지를 끌어올리며 면역력 및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 찌는법과 냉동 보관 방법

제철 고구마를 5kg, 10kg 대량 주문했다면 고구마 보관이나 저장방법 때문에 고민이 생길지 모른다. 고구마는 잘못 보관하면 고구마싹이 나기 일쑤다. 고구마 먹는방법 및 보관방법은 먼저 고구마 찌는법으로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기, 오븐으로 조리한 뒤 냉동보관하는 것이다. 먹을 때는 해동해서 섭취한다. 고구마 굽기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냉동고구마와 생고구마는 에어프라이어와 전자렌지로 삶는법 찌는법이 가능하다. 고구마 밥솥, 찜기를 이용해 찌는 법도 있지만, 에어프라이기만 있다면 간단하게 쪄낼 수 있다. 고구마에 묻은 흙이나 불순물을 깨끗이 세척해 물기를 말린 뒤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200도 15분씩 뒤집으며 굽는다. 고구마는 조리방법이 어려운 고구마요리는 없는 편이다. 고구마 맛탕만들기는 물엿과 검정깨만 있으면 가능하고 고구마 줄기볶음이나 고구마튀김도 간단하게 차려 먹을 수 있는 저녁 메뉴와 간식으로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