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전립선에 좋은 음식 ‘석류’? 여성 갱년기 특효약 석류즙, 남자에게도 좋아... 석류 부작용은?
2019-09-11 14:39:00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석류는 폐경시기 전후로 여성갱년기를 겪는 중년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다. 석류 효능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을 함유해 가슴 열감과 안면홍조, 식은땀 등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석류는 석류나무 열매로 석류나무껍질과 석류열매차 등 다양한 섭취 방법이 있다. 일교차가 큰 9월은 여름철만큼이나 기온 차이가 커 음식이 상하기 쉽다. 음식을 매개로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투해 생기는 장염이나 식중독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석류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 효능 

석류는 여성 갱년기 치료에 좋은 음식으로 입소문이 자자하다. 여성갱년기 증상으로 열이 발생한다. 보통 심장 열감을 호소하지만 손바닥과 발바닥에 땀이 많이 나고, 무릎 뒤나 겨드랑이 등 다한증 증상을 앓는 부위에 식은땀을 흘린다. 얼굴이 타는 듯이 뜨겁고 머리 어지러움 등 두통과 복통 및 다양한 갱년기 증상이 있다. 여성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는 달맞이꽃종자유와 칼슘, 종합비타민(멀티비타민) 등이다. 혹은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는 홍삼, 비타민D가 풍부한 우유나 칼슘도 유명하다.  

여성 갱년기 치료에 좋은 음식 석류는 갱년기 약보다 부작용이 적어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다. 석류 엘라그산은 혈액순환을 도와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이다. 석류 영양성분 폴리페놀은 공복 가짜 배고픔을 줄여 포만감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석류 다이어트 식단도 나쁘지 않다. 석류가 여성에게만 좋은 것이 아니다. 남자 전립선비대증이나 전립선염 등 생식기 관련 질환에 효능이 있다. 또한, 노화를 방지해 흰머리와 새치 없애는 법으로 효과적이다. 석류먹는법은 유기농 100% 석류즙이나 석류추출물 및 석류원액을 판매해 물과 희석해 먹는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 부작용 

석류를 과다섭취하면 타닌성분에 의해 변비나 대장질환, 가스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 석류는 과다섭취 시에는 설사, 복통, 구토, 두드러기 증상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반드시 하루 섭취 권장량만 먹도록 한다. 약으로 사용하는 석류껍질 부작용은 알카로이드가 기름에 녹으면서 체내 흡수되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한다. 많이 먹으면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석류는 일부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나 앓고 있는 병이나 복용약에 따라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특히 자궁근종 환자인 경우 섭취 전 주치의와 상담한다. 석류 고르는 법으로는 껍질이 얇고 석류 알맹이가 가득 찬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