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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호르몬’ 있어 신경 안정에 좋은 ‘시서스’ 효능, 스트레스성 폭식에 좋아... 시서스 가루 먹는법과 부작용
2019-09-09 11:11:47
정혜영
▲(사진출처=SBS '생방송 투데이')

[내외경제=정혜영] 시서스는 최근 가루 다이어트 보조식품의 반열에 오른 식품으로 더운 날씨에 잘자라는 특징이 있는 식물이다. 담쟁이덩굴처럼 벽을 타고 시서스 줄기와 시서스 잎을 뻗어나가는 것이 특징이며 시서스 원산지인 인도 한 의학서적에서 시써스가 귀한 식품으로 대접받았다는 기록이 있다. 시서스 키우는 법은 간편해 집에서도 시서스 키우기가 가능하다. 실내공기 정화 효과와 함께 시서스잎차를 우려 먹거나 시서스분말 만들기로 직접 재배해 먹는 방법도 있다. 단기간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는 시서스 파우더 먹는 법도 함께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장지방 빼는 법, 시서스 효능

시서스는 튀어나온 뱃살 원인인 내장지방 빼는 음식이다. 시서스 가루 효능으로 뱃살 제거와 체중 감량 등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지방간에 낀 지방 배출 및 혈당수치 조절에 좋은 음식이다. 특히 시서스가루는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 성분을 함유해 배고프지 않은 데 음식을 먹는 과식증, 폭식증 및 스트레스성 음식 섭취를 방지한다. 이 성분은 배고픔을 뇌로 전달하는 렙틴 호르몬을 조절해 가짜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돕는다. 또한 행복호르몬으로 알려진 신경안정 물질 세로토닌을 함유해 피로회복과 불안증을 예방한다.

시서스가루 부작용

시서스는 혈압수치를 떨어뜨려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되고 공복혈당이 높아 당뇨 초기증상을 앓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나, 과다섭취하면 문제가 된다. 특히 당뇨병환자와 고혈압 환자의 경우 복용하는 당뇨약, 혈압약과 보조 건기식 효능이 상충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 후 복용할 것을 권장한다. 시서스는 식물 알레르기나 우유, 땅콩, 계란, 밀가루 식품에 예민한 알러지 환자의 경우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단백동화 스테로이드가 함유돼 여성과 너무 어린 청소년이 먹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카페인부작용으로 인한 불면증 우려가 있으니 카페인 함량을 시서스 파는 곳에서 체크하도록 한다. 시서스 하루 권장 섭취량은 500mg에서 1g이다. 시서스분말은 하루 300mg를 넘기지 않도록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시서스 가루 섭취방법

시서스가루는 물이나 음료에 녹여 먹는 것이 일반적이나 다이어트 식단으로 시서스를 먹는 방법은 시서스차로 우려먹거나 시서스분말을 구입해 시서스파우더를 단백질 많은 음식 혹은 음료에 함께 타먹거나 갈아 먹는 방법이 좋다. 시서스 알약 캡슐이나 시서스 환 등 먹기 편리한 형태의 시서스 식품도 있다. 시서스주스 만들기나 시서스 쉐이크 만들기로 꾸준히 복용하는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