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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김치 재료 ‘비트’ 다이어트 식단으로 효과 최고! 레드비트 효능·부작용과 비트주스 만드는법
2019-09-09 09:31:01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비트는 붉은 빛깔을 내는 채소로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정평이 났다. 동그란 무에 뿌리가 달린 레드비트 6월 심은 것을 가을이 되는 9월부터 맛볼 수 있다. 외국에서는 비트 재배가 수월해 비트 키우기를 하는 가정이 많다. 우리나라에서도 경기도 이천 지역, 강원도 평창, 제주도 비트 키우는 법을 실행하고 있다. 콜라비와 수확시기가 비슷한 비트는 가을 물김치 재료로 그만이다. ‘알토란’에서는 가을 비트물김치 담그는 법을 소개한 바 있다. 비트피클, 비트 깍두기, 비트 절임 등 식초로 새콤하게 만든 비트를 크림 파스타 등 느끼한 음식에 곁들이기도 하고 소화에 좋은 음식 무와 얼갈이배추를 재료로 함께 써서 비트물김치 만들기로 먹기도 한다. 평소 소화불량이라면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를 함께 썰어 비트김치 재료로 사용해도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트 효능

비트는 콜라비와 재배 및 수확시기가 비슷해 함께 키우는 경우가 있다. 레드비트는 비트 열매, 비트잎과 비트풀 전체를 먹을 수 있으며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고혈압 증상뿐 아니라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 증상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높은 혈압수치를 정상수치로 조절하는 효능이 있으며 비트즙은 비타민A가 풍부해 안구건조증이나 노화, 야맹증 등으로 발생하는 시력저하를 막는 눈에 좋은 음식이다. 비트가 함유한 헤모글로빈 성분은 철분을 함유했다. 어지럼증, 메스꺼움을 동반한 두통을 야기하는 철결핍성 빈혈, 적혈구 수치 부족 원인 빈혈, 임산부 빈혈 등 다양한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 예방 및 만성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비트는 샐러드만들기 등 다이어트 식단에 함께 곁들여 먹으면 다이어트에도 좋다, 비트 칼로리는 100g에 37kcal로 저열량이며 숙변제거에 도움을 주어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트 부작용

비트는 고혈압 환자인 경우 하루 1개를 넘기지 않고 먹는다. 비트나 비트즙 과다섭취는 저혈압 증상 혹은 저혈압 쇼크가 나타날 수 있어 하루 권장 섭취량을 꼭 지킨다. 성인 비트 일일 섭취량은 1/2개다. 비트 과다복용 시 설사나 복통, 두드러기, 배탈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비트 냉장보관법은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신문지 혹은 키친타월 등 빳빳한 종이에 싸서 비닐팩에 밀봉한 다음 냉장고에 보관한다. 비트 말리기로 건비트를 오래 보관해 먹는 방법이 있다.

비트주스 만들기 레시피

비트는 생으로 잘라 샐러드만들기 재료로 사용해도 좋지만, 비트즙으로 파우치 형태에 담아 휴대하면 먹어도 편리하다. 비트 맛은 달콤하고 시원하다. 비트주스를 매일 한잔 마시면 아침 생과일 주스로 건강음료로서 기능을 한다. 레드비트와 변비에 좋은 음식 바나나, 케일이나 브로콜리 등 채소 과일을 함께 넣고 갈아주면 새콤달콤 목넘김 좋은 비트쥬스가 완성된다. 여기에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생기와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는 레몬즙을 함께 짜 넣으면 더욱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