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역류성식도염' 음식 먹고 넉넉히 3시간 후 취침해야 증상 치료 가능해... 위염에 좋은 음식 추천
등록일 : 2019-09-06 15:37 | 최종 승인 : 2019-09-06 15:37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역류성식도염은 기침 증상이 심각하다. 가슴 통증인 흉통으로 인해 식후 가슴이나 명치를 두드려 소화시켜야 하는 증상이 생긴다. 역류성식도염은 음식을 먹고 바로 취침을 한다거나 소화가 되지 않을 때 역류성식도염 치료제인 제산제 등의 약을 복용하는데 보통 약 먹고 바로 침대에 눕는다면 약효는 허사가 되고 만다. 역류성식도염 치료의 핵심은 음식을 먹고 소화될 때까지 음식물이 역류하지 않도록 의자에 앉거나 가벼운 산책 등으로 위장의 활동을 기다려 주는 것이다.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위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 원인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입을 통해 삼킨 음식이 식도에서 위로 넘어갈 때 위산과다나 위가 단단해지고 경직되는 담적병 혹은 위 식도 경계 부위 괄약근이 느슨해지면서 조절기능이 저하되는 상태를 일컫는다. 이로 인해 소화불량 및 잦은 트름(트림)을 하게 되고 마른 기침을 몇 개월간 지속하게 된다. 독감인 줄 알았던 몸살, 두통, 구토, 어지럼증의 원인이 역류성식도염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역류성식도염 증상 치료를 위해 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뭐가 있을까?

역류성식도염 치료

먹고 바로 눕는 식습관부터 고쳐나가야 한다. 위내시경은 수면마취와 비수면내시경으로 이뤄진다. 입을 통해 식도부터 위까지 내시경으로 관찰해 위염이나 위궤양, 위암 등을 촬영한다. 역류성식도염은 위내시경 결과로 알 수 있다. 혹은 병원에서 처방한 역류성식도염 약인 제산제를 포함한 약물 치료가 이뤄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역류성식도염 초기증상으로 목이물감과 목넘김이 좋지 않은 경우, 명치 통증, 가래 등이 있다. 수면무호흡증 증상처럼 자다가 호흡곤란으로 인해 숨이 막혀 깨는 경우도 있다. 역류성후두염은 역류한 위산과 음식물 찌꺼기로 인해 후두에 염증이 나타난다. 역류성 후두염 치료를 조기에 하지 않으면 만성 후두염으로 번질 수 있으므로 성대가 자극되지 않도록 목을 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위염에 좋은 음식

미지근한 온도의 물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입마름이 생기면 구강건조증으로 인해 역류성식도염 증상인 가래나 마른기침이 더욱 심해진다. 평소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은 기침멈추는 법으로 좋다. 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양배추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치료에 효과적이다. 때문에 양배추를 삶아서 쌈장이나 된장에 발라 먹는 것도 좋고, 양배추즙을 구입해 복용하는 방법도 있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자 위산분비를 조절하는 연근, 아삭한 무와 제철 감자 등을 꾸준히 먹고 매스틱 검이나 매스틱 가루 분말을 구입해 물에 타서 복용하기도 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안좋은 음식은 술과 커피 등 카페인 많은 음식과 튀김이나 기름이 많은 육류, 패스트푸드 등이다. 우유 역시 칼슘 많은 음식으로 자기 전 따뜻하게 데워 먹으면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이지만, 역류성식도염 환자인 경우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