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사용처 '경고 3회'면 지원 중단!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매달 20일까지 신청접수, 서류는?
등록일 : 2019-09-04 10:58 | 최종 승인 : 2019-09-04 10:58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2019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은 청년 구직자 및 취업준비생을 위해 정부가 마련한 지원금 정책이다. 청년 취업 장려 및 구직활동을 돕기 위한 정책으로는 청년내일채움공제 및 국가 근로장려금 제도 등이 있다. 2019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은 지난 8월부터 지원자 대상 선정에 우선순위 고려 없이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자격 요건만 갖추면 수당 수령이 가능했다. 따라서 그간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신청 발표에서 탈락한 사람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다. 최근 발표한 정책 내용에 따르면 2019 하반기 공채 모집을 준비하는 취준생뿐 아니라 2019년 2020년 공무원 시험일정에 맞춰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는 공시생 및 수험생도 청년구직 활동 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다. 매달 50만원씩 6개월을 수령할 수 있는 청년구직활동 장려금은 지원금을 받다가 취업하게 되면 근속기간 기준을 넘긴 경우 취업성공금까지 지급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19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신청방법

청년구직활동 신청 자격요건은 만 18~34세 청년으로 졸업 중퇴 이후 2년 이내 미취업자를 말한다.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인 사람이 대상자며, 취업을 위한 졸업유예자와 재학중인 사람, 졸업예정자는 제외된다.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경우 미취업자는 취업자로 간주된다. 생애 1회 지원이 가능하며 중복참여가 제한되므로 대상 나이와 시기를 고려해 2019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취업 구직활동 지원금을 받은 자는 고용센터 및 취업연계 프로그램을 안내받고 멘토링과 특강 등 고용서비스를 지원받는다. 졸업 후 기간과 가구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대학교 혹은 대학원 졸업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준비한다. 스터디, 어학시험 응시료 등에 쓰는 등 구직활동과 관계된 식비 등에도 지출이 가능하다.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수령 중 취업이나 창업하는 경우 지원금 지원이 중단된다. 고용센터에 방문해 예비교육을 받고 구직활동 계획서를 제출한 뒤 카드사용방법 교육이 진행된다. 카드발급방법을 선택하면 매달 구직활동 보고서를 제출한다. 클린카드는 성인용품점과 유흥주점, 현장 및 인터넷 로또구입, 호텔, 골프 등 사용이 불가하다.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명확한 사용처를 확인하고 서울시, 경기도 청년수당 등과 중복지원 되지 않도록 확인한 뒤 신청한다. 고용노동부 상담센터 1350 전화번호로 문의 가능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에어팟, 성형수술? 청년구직활동 사용처 논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므로 청년 구직을 장려하는 목적을 가진 제도니 만크 사용처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다. 지원금 사용처로 15만원이 넘는 무선이어폰 에어팟 등을 구매하는 경우와 노트북 구매 등 전자기기 사용에 관한 논란이 있다. 3회 이상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사용 내역에 경고 조치를 받으면 지원금이 끊긴다. 고용노동부는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을 받은 일부가 지원금 사용과 관련해 부실 경고 조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인기를 누리는 스마트 원동기인 전동 킥보드와 성형수술, 한약을 지어먹는 사례도 있어 논란이다. 더욱 구체적인 청년구직활동 사용처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다.

2019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정부에서 지원하는 청년 구직자 및 취준생을 위한 제도로 국가 근로장려금 제도가 있다. 지난해 2018년까지 연 1회 지급된 근로장려금은 2019년부터 1년 2회로 반기신청이 가능해졌다. 지난 5월 말까지 신청한 근로장려금 대상자는 오는 추석 전 근로장려금 수령이 서울, 인천 등 지역별로 순차적 이뤄질 것으로 발표했다. 반기별 신청 기간은 오는 9월 10일까지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기존 청약통장 이율에 연이자를 더 얹어주는 정책으로 비과세혜택을 적용한다. 청년 청약통장을 개설하거나 전환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청년 내일채움제도와 구직자 및 사회초년생 직장인의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 출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