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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많은 음식과 갈아 시서스 쉐이크로! 시서스가루 효능 부작용과 시서스분말 먹는법
2019-09-06 09:04:02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시서스 원산지는 인도와 말레이시아 등 열대지방이다. 더운 기후에서 자란 시서스 식물은 벽을 타고 쭉 뻗는 담쟁이덩굴 모양이다. 인도 아유르베다 의학서적에 의하면 시써스는 오래전부터 식용 식물로 사용됐다. 시서스 키우기로 집에서 시서스 재배를 하는 사람도 있다. 관상용 시서스 키우는 법으로 실내공기를 정화한다. 시서스는 단기간 스피드 다이어트를 돕는 음식으로 알려졌다. 가루 다이어트 트렌드에 맞게 시서스가루 파우더로 출시돼 음료나 물에 타서 마시는 섭취방법이 가장 잘 알려졌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시서스 효능

시서스는 당뇨 환자까지 아니더라도 공복혈당이 높아서 당뇨 초기증상 위험에 노출된 사람이 먹으면 좋은 음식이다. 혈압이 높은 고혈압 환자 역시 시서스를 복용하면 혈압수치를 떨어뜨린다. 출렁이는 뱃살 원인인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내장지방 빼는 법으로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허리둘레를 줄여 늘씬한 옷태를 만든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 시서스가루는 간에 낀 지방을 배출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음식으로 배고픔을 뇌로 전달하는 렙틴 호르몬을 조절하는 성분이 있다. 시서스차의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은 가짜배고픔으로 인한 과식이나 폭식을 예방하고 세로토닌이 풍부해 심신안정에 좋으며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이다.

시서스 부작용

시서스는 식물 알러지가 있는 경우 및 우유, 땅콩, 계란, 밀가루 성분에 식품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금한다. 또한 단백동화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시서스가루는 여성과 성장기 어린이가 소량 섭취하거나 먹지 않는 것이 낫다. 시서스 카페인 부작용으로 불면증 등 수면장애에 시달릴 수 있어 카페인 함량 체크와 일부 식물 화합 추출물에서 나타나는 고용량 EGCG(에피갈로카테킨 달레이트)의 부작용에 주의한다. 시서스가루분말을 과다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두드러기 등 부작용을 유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시서스 먹는법

시서스가루, 시서스 분말, 시서스 파우더는 물이나 음료에 녹여 먹는다. 혹은 요거트 만들기. 샐러드 만들기 재료에 시서스를 첨가해 먹는 방법도 있다. 시서스 알약이나 시서스 환 등 시서스캡슐 파는 곳도 있다. 시서스 고르는 법은 식약처 인증마크를 확인하고 복용법을 숙지한다. 시서스 잎을 말려 시서스잎차를 마시는 방법도 있다. 단백질 많은 음식과 함께 시서스추출물로 쉐이크를 만들기하거나 시서스주스 만드는 법으로 깔끔한 시서스 맛을 즐긴다. 시서스 하루 권장 섭취량은 500mg~1g이며 시서스 분말은 하루 300mg이 권장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