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한국 대장암 발병률↑…대장암의 초기증상 및 대장암에 좋은 음식은?
2019-08-28 16:22:43
김수연
▲대장암 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김수연] 우리나라의 대장암 발병률은 세계적으로 1위다. 기존의 대장암은 서양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었으나 최근 동양인에게도 대장암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대장암은 진행상태에 따라 생존율이 달라져 빠른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아래에서 대장암의 초기증상과 대장암의 원인, 대장암에 좋은 음식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은 초기증상일 때 대부분의 증상이 미미하게 나타나 가볍게 여길 수 있다. 하지만 변비와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배변습관의 변화는 대장암 증상이 진행될 때 나타난다. 이외에도 아랫배 통증, 식욕감퇴 등이 일어날 수 있고 이유없는 체중감소 역시 나타날 수 있다. 드물진 않지만 오른쪽 아랫배쪽에서 손으로 멍울같은 것이 잡힐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배변이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혈변, 잔변감, 대변 가늘어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흡연 및 서구화된 식습관은 대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장암 원인

대장암의 원인으로는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있다. 이 둘이 복합적으로 발생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서구화된 식습관이 있다. 식습관이 변하기 전엔 아시아에서 대장암 발병률이 낮은 편이었으나 최근 대장암 발병률이 급격히 늘고 있다. 동물성 지방을 주로 섭취하는 식습관은 대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유전적 요인으로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적인 대장암 검사가 필요하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 및 장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을 예방하거나 대장암 치료 및 수술 후 대장암에 좋은 음식을 위주로 식단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주로 채식 위주의 식단이 가장 좋다. 하지만 채식만 하면 고른 영양섭취가 불가능 할 수 있으므로 지방이 적은 단백질류의 고기 역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 장 기능을 향상하고 약해진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