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혈관·심장에 좋은 음식 '비트', 다양한 효능 즐기려면 생으로 즐기거나 비트즙으로 즐겨라? 비트의 부작용까지
등록일 : 2019-08-26 09:59 | 최종 승인 : 2019-08-26 09:59
김수연
▲레드비트 효능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김수연] 비트는 붉은 빛을 띠고 있다. 비트를 처음 접할 때 비트의 색감에 가장 먼저 호감을 느낄 수 있지만 비트는 그 속에 숨겨진 효능도 매우 다양하다. 특히,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아래에서 비트 효능 비트 먹는 법, 비트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비트 효능

비트에는 베타인 성분이 함유돼 있다. 베타인 성분은 혈압강하작용을 하며 해독작용 및 세포회복작용을 한다. 이는 간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고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또한 베타인은 신장보호의 성격이 있다. 이외에도 혈관벽 손상을 막아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고 항산화 작용을 한다. 비트는 라이코펜 성분 역시 함유하고 있는데 이 역시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암에 좋은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비트는 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눈의 피로를 줄이고 시력 보호의 역할을 한다. 비트의 질산염 성분은 혈관을 확장애 혈액순환을 돕는다.

▲레드비트 먹는 방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트 먹는 법

비트를 섭취할 땐 열을 가하지 않고 먹는 편이 좋다. 비트샐러드 등과 같이 비트를 생으로 먹을 수 있는 비트요리를 활용하면 좋다. 혹은 비트즙으로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비티즙을 섭취할 땐 저온추출의 방식으로 영양소파괴없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레드비트 부작용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트 부작용

비트는 과다섭취 시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비트의 질산염 성분을 과다섭취하게 되면 헤모글로빈을 변성시킬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영유아의 경우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