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돈 모으는 방법] 숨은 돈 찾기가 이렇게 쉽다니! 휴면예금찾아줌·내보험찾아줌 조회로 목돈 ‘두둑’
등록일 : 2019-08-19 17:45 | 최종 승인 : 2019-08-19 17:45
양윤정

[내외경제=양윤정]

▲조회 한 번으로 숨은 돈을 찾아보자.(사진=ⒸGettyImagesBank)

내 돈은 당연히 어디에 있는지 빠삭하게 알고 있을 것 같지만 사실 나도 모르는 곳에 꽁꽁 숨겨져 있을 수 있다. 숨어 있는 돈이라고 해서 그대로 내버려 둘 텐가? 내 돈은 그야말로 ‘내’ 돈이다. 한 번 날을 잡아 내가 미처 눈치 채기 못했던 돈들을 긁어모아보자.

▲휴면 예금도 찾고 계좌도 싹 정리해보자.(사진=ⒸGettyImagesBank)

휴면예금찾아줌

우리는 살면서 많은 통장을 개설하게 된다. 더 혜택이 좋은 통장을 새로 개설하기도 하며 때로는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금을 받기 위해, 학교 및 회사의 편의를 위해 또 다른 통장을 하나 씩 개설하곤 한다. 문제는 주거래 통장이 아닌 이상 해당 통장은 기억 속에서 빠르게 사라진다는 것이다. 휴면예금찾아줌은 기억에서 감쪽같이 없어져버린 통장을 보여줘 “여기 돈 있다”고 알려주는 서비스다.

휴면예금찾아줌은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찾아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한다. 홈페이지 접속 후 휴면예금 관리 카테고리에서 ‘휴먼예금 조회 및 지급신청’을 클릭한다.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하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자신의 휴면예금이 조회된다. 잠자고 있던 금액이 있다면 자신의 계좌로 지급 신청을 하거나 기부를 할 수 있다.

▲청구하지 못한 보험금이 있을 수도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내보험찾아줌

내보험찾아줌은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서비스하는 보험금 통합 조회 서비스다. 자신이 가입한 모든 보험과 미처 받지 못한 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본인명의 휴대폰 등으로 인증하면 정보동의 후 결과가 나온다. 숨은 보험금이 있다면 각 보험사에 직접 연락해 보험금을 받거나 온라인 보험금 청구 서비스를 이용해 보험금을 청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