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2·30대 재테크? 주식 사는법 알아본다! 주식계좌개설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주식분석
등록일 : 2019-08-19 15:47 | 최종 승인 : 2019-08-19 15:47
양윤정

[내외경제=양윤정]

▲주식투자에 도전하는 20대 20대 젊은이들이 많다.(사진=ⒸGettyImagesBank)

재테크는 재무와 테크놀로지의 합성어다. 재테크 뜻은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돈을 활용해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가장 인기가 많은 재테크가 예금, 적금이었다. 그때 당시에는 붙는 이자가 높아 은행에 돈을 넣어두는 것만으로도 충분했기 때문. 하지만 오늘날, 은행의 이자로 돈을 불리기 어렵게 됐다. 이에 사람들은 ‘주식’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주식계좌 개설 방법

주식을 시작하기 위해건 가장 먼저 주식 전용 계좌를 만들어야 한다. 주식 거래는 주식 전용 계좌로만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주식계좌 개설은 자주 사용하는 시중은행은 물론, 증권사에서도 개설이 가능하다. 각 은행사 혹은 증권사의 상품을 꼼꼼히 살펴보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곳을 선택하자. 요즘에는 모바일이나 PC를 활용해 비대면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주식을 하기 전에는 제대로 분석을 해야 한다.(사진=ⒸGettyImagesBank)

주식투자 하는 법

계좌가 생겼다면 주식을 사도록 하자. 주식 거래는 직접 주식을 사고자 하는 주식회사 측에 접촉하는 방법도 있지만 대체로 증권사 전자 거래 시스템, HTS를 활용한다. 주식투자는 신중해야 한다. 주식으로 돈을 모두 잃어버렸다는 사람들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해당 주식회사의 과거부터 현재, 더 나아가 미래까지 예측해야 하며 현재 세계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빠삭하게 알고 있으면 좋다. 첫 시도가 두려운 사람은 모의주식투자로 먼저 주식투자의 세계를 경험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모의투자는 실제 돈이 아닌 가상의 돈을 이용한 일종의 가상 게임이다.

▲주식차트 분석도 빼먹지 말자.(사진=ⒸGettyImagesBank)

주식차트 보는 법

주식까지 샀다면, 혹은 사고 싶은 주식회사의 주식 변동을 알고 싶다면 주식차트를 해석해야 한다. 가장 기본적인 주식시장, 주식차트 용어를 알아보자. 주식시장이 열렸을 때 채결된 금액은 시가, 마감할 때 채결된 금액은 종가라고 부른다. 고가는 가장 높은 금액, 저가는 가장 낮은 가격, 액면가는 1주의 가치를 말한다. 주식차트는 색으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빨간 막대는 양봉으로 시가 대비 가격이 오른 경우이며 파란 막대는 음봉으로 시가 대기 가격이 내린 경우를 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