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는 한 번에 거액을 받을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인생은 한 방이라는 말이 있다. 로또 1등에 당첨돼 거액을 받게 된 사람들을 보고 자주 말하곤 한다. 나도 해당될 수 있을까. 혹시나 하는 마음에 로또에 첫 발을 내딛는 사람들을 위해 로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소개한다.

로또 당첨금

가장 궁금한 것은 역시 당첨금이다. 로또는 당첨금은 연금복권처럼 일정하지 않다. 한 주 판매량과 복권기금 누적액에 따라 정해지기 때문. 따라서 로또 당첨금은 비율로 나눈다. 로또 1등 당첨금은 총 당첨금에서 4등, 5등의 당첨금을 제외한 75%다. 2등과 3등은 12.5%며 4등은 5만 원, 5등은 5천 원이다. 당첨 방법은 1등은 6개 번호 일치, 2등은 5개 번호 일치와 보너스 번호 일치, 3등은 5개 번호 일치, 4등은 4개 번호 일치, 5등은 3개 번호 일치다.

▲로또는 매주 토요일 추첨방송을 한다.(사진=ⒸGettyImagesBank)

로또 판매시간과 추첨시간

로또 판매시간은 추첨방송을 하는 토요일 오후 8시까지다. 추첨시간은 매주 토요일 오후 8시 45분 경 MBC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로또는 다음날 일요일 오전 6시까지는 판매되지 않는다. 이후 판매되는 로또는 다음주 추첨을 통해 당첨자가 가려진다.

▲숫자는 6개를 고른다.(사진=ⒸGettyImagesBank)

로또 인터넷 구매

로또는 편의점, 복권방, 가판대 등 동행복권 측과 판매점 계약을 맺은 곳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인터넷으로도 구입이 가능하다. 동행복권 공식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해야 하며 가격은 동일하다. 6개의 번호는 직접 선택하거나 자동으로 받거나 혹은 몇 개는 직접 나머지는 자동으로 받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를 수 있다. 번호를 모두 골랐으면 얼마를 구매할지 수량을 지정한다. 최대 5개까지 허용한다. 마지막으로 번호를 확인하고 구매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