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갑자기 어지러울 때] 어지러움증 원인 이석증 증상과 원인, 자가치료법? ‘어지럽고 메스꺼움’
2019-08-16 15:14:55
박희연
▲갑자기 어지러울 때 어지러움증 원인 이석증 증상과 이석증 원인, 이석증 자가치료법(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박희연 기자] ‘머리가 어지러워요’라며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있다. 어지러움증 원인은 다양하지만 누웠다 일어날 때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이는 이석증 증상일 수 있다. 귀 이석증이란, 귓속 평형을 담당하는 이석 결합력이 약해져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특정 행동을 할 때마다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질환이다. 이에 이석증 증상과 원인, 자가치료법을 알아봤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 원인, 누웠다 일어날 때 갑자기 어지러움,어지럽고 메스꺼움(사진=ⒸGettyImagesBank)

이석증 증상·이석증 원인

이석증 증상은 ▲누웠다 일어날 때 어지러움 ▲갑자기 어지러움 ▲어지럽고 메스꺼움 ▲갑자기 두통을 느낀다. 또 고개 젖히거나 특정 방향으로 머리를 돌릴 때 심한 어지럼증을 호소한다. 특정 행동을 할 때 머리가 빙글빙글 도는 듯한 어지럼증 원인은 이석증 증상일 수 있다.

이석증 원인은 주로 50대 이상에게 많이 발병한다. 이석증 원인은 ▲60대 이상,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 ▲40~50대, 바이러스 감염 ▲20~60대, 두부 외상인 경우가 많다. 또 이유를 알 수 없는 어지럼증, 메니에르병 증상이 이석증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 자가치료, 이석증에 좋은 음식(사진=ⒸGettyImagesBank)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 증상이 방치될 경우, 이석증 합병증·후유증이 생길 수 있어 늦지 않게 이석증 전문병원을 방문해 이석증약·수술로 이석증 치료법이나 이석증 자가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이석증 병원에서 이석증 치료법은 떨어져 나간 이석을 원래 자리로 돌리는 이석치환술이 있다. 이석증 치료 기간은 2주~3개월 정도다. 이석증 자가치료 및 이석증에 좋은 운동은 ▲손바닥 두꺼운 부분으로 양쪽 귀를 막는다 ▲중지를 머리뼈 뒤에 갖다 댄다 ▲검지를 중지 위 머리뼈를 오가며 통통 튀겨 30회가량 진동을 준다 등의 과정을 거치면 된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케일 효능 ▲표고버섯 효능 ▲마늘 효능 ▲구기자 효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