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와이드 팬츠가 유행이라 다행”, ‘여자 방광염’ 남자 방광염과 달리 옷 때문에 생길 수 있어...
2019-08-14 17:10:54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기자] 오줌소태와 비슷한 빈뇨 증상으로 방광염이 재발해 매번 병원 약을 타먹을 수 없는 노릇이다. 방광염은 연 3회 이상 발병할 경우 만성 방광염이라고 말한다. 과거 유행했던 스키니 바지(스키니진)으로 빼빼한 몸매를 강조하던 여성들은 질염이나 방광염 등 생식기와 관련된 염증 증상을 겪었다. 최근엔 그나마 통이 넓고 통기성이 좋은 린넨 바지나 와이드팬츠가 유행이라 꽉 끼는 옷을 입어 방광염에 걸리는 일은 많이 줄었다. 방광염은 세균이 방광에 침입해서 생긴다. 세균성방광염 등 다양한 방광염 종류가 있는 가운데 남자에 비해 여자 방광염 발병이 높고 통증도 심해 여름이면 더욱 골칫거리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방광염 원인

방광염 원인은 다양하나, 신우신염 증상이거나 관계 후 생기는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급성 신우신염은 신장 세균감염으로 인해 요로감염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만성 신우신염은 완치가 된 것으로 착각할 수 있으며 방광염과 비슷한 빈뇨, 고열 등의 증상이다. 방광염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비뇨기과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진과 검사를 통해 방광염을 진단하고 약 복용 등의 치료에 서두르는 것이 좋다. 방치하다가는 급성방광염이 만성방광염으로 번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신장 기능 회복을 돕는 크랜베리 효능과 함께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여름철 잦은 소변? 방광염 초기증상

방광염 초기증상으로 소변이 잦은 오줌소태가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특히 급성 방광염은 밤에 요의를 느껴 화장실을 들락거리는 야간뇨(야뇨증), 방광염으로 인한 냄새, 배뇨통의 현상이 생기며 남자 여자 성별을 불문하고 아랫배 생식기 부근에 통증을 느낀다. 생리통 심할 때, PMS(생리전증후군), 배란통, 골반염 증상이 나타나고 허리통증이 심해진다. 여성은 남성보다 요도가 짧아 회음부 쪽 장내세균 증식이 쉽다. 여자 신체구조상 여자 요도염과 방광염 발생 빈도가 높은 것이다. 때문에 관계나 임신 시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다. 방광염 원인균은 대장균이나 포도상구균으로 성적인 접촉을 통해 나타나는 밀월성 방광염도 있다. 피가 나는 출혈성 방광염은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조심하도록 한다. 생리주기가 헷갈리거나 하혈 등 여성 생식기 출혈이 발생하는 증상과 구분하는 것이 좋다. 급성 출혈성과 미세 혈뇨 원인이 되는 방광염은 혈뇨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다. 혈뇨검사(소변검사) 가격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다. 잔뇨감이 지속되면 신장결석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항산화 작용 효능 크랜베리 외 방광염에 좋은 음식

크랜베리는 방광염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염증 억제를 도와 여자 방광염에 좋은 음식이다. 크랜베리주스나 크랜베리차로 마실 수 있는 크랜베리 외에도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 제철 토마토 등이 방광염 예방 음식으로 알려졌다. 방광염 치료 중에는 커피와 술을 금하고 물을 많이 마신다. 다시마와 미역같은 해조류, 한식 재료로 빠질 수 없는 마늘이나 흑마늘 역시 평소 마늘즙이나 다진 마늘, 마늘장아찌 담그는 법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방광염을 예방할 수 있다. 방광염 치료는 보통 약물로 한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항생제 약을 복용하는 방법으로 치료하며 항균제를 쓰기도 한다. 방광염 자연치유 방법으로 좌욕을 하기도 한다. 가정용 좌욕기를 구입해 혈변 증상과 치질 증세가 있을 때 좌욕기 사용법에 맞게 쓰면 좌욕기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다만, 깨끗이 청소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 방광 염증에서 방광암으로 발전해 방광 수술이나 방광암 전이 걱정하지 않도록 평소 방광암에 좋은 면역력 높이는 비타민C 등 음식을 꾸준히 먹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