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자격은? 신청 시 구직활동 계획서 제출 필수...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처까지
2019-08-14 16:08:09
김지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자격 알아보기(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김지원 기자]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자발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을 지원하는 제도로, 취업 준비 지원금이라 할 수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최대 6개월간 받을 수 있다. 월 50만 원씩 지원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상자는 취업 후 3개월 근속하면 취업성공금도 받을 수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자격, 신청 방법과 더불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처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이미 받았던 사람은 다시 신청할 수 없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조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요건은 ▲만 18세 이상 만 34세 이하 ▲졸업 혹은 중퇴 이후 2년 이내 ▲가구 소득이 기준 중위 소득 120% 이하다. 가구원 소득정보는 최근 3개월 건강보험료로 확인한다. 고용노동부가 직접 보험료를 확인하므로 따로 제출해야 하는 소득 서류는 없다. 재직자나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사람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다. 이전에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도 신청대상에서 제외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생애 1회 지원이다. 아울러,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다. 실업급여 수급자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방법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방법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은 온라인 청년센터에서 할 수 있다. 앱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할 때는 구직활동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기간은 매월 20일 24시까지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상자로 선정되면 예비교육이 이루어진다. 예비교육 후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카드가 발급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상자는 매달 월 1회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보고서를 제출해야 다음 회차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처는?(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처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취업을 준비할 때 직접적으로 필요한 항목과 간접적으로 필요한 항목에 사용할 수 있다. 주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교재비, 학원비, 교통비, 식비, 면접 정장 구입비에 사용된다. 노래방, 유흥주점, 도박과 같은 유흥업종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된다. 아울러, 귀금속, 자동차 같은 고가 상품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금지다. 사용 제한 업종에서 사용한 기록이 나오면 지급 기간이 남았더라도 지원금 지급이 중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