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청년 구직과 취업활동 지원을 위해 국가가 발벗고 나섰다. 2019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대상자 자격요건이 확대됐으며 하반기에도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공무원을 준비하는 공시생 역시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는 대상자가 됐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을 하면 노트북 등 6개월간 매달 50만원씩 연금식 취업준비 지원금을 클린 카드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서울시, 경기도 등 각 지역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신청 외 2019 근로장려금과 청년 청약통장 등 청년 구직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소개한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요건 확대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 청년을 대상으로 정부는 월 50만원씩 최장 6개월간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지급한다. 지난 6일 고용노동부는 최근 8월부터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지원대상 선정 시 우선순위를 적용하지 않으며 자격 요건만 충족해도 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게 된다고 발표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취준생과 구직 중인 청년에게 월 단위로 취업준비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다. 청년구직활동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청년구직활동 신청 자격을 충족하는지 자격요건과 대상자를 살핀 후 신청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대상은 만18~34세 미취업자나 취업을 준비하는 실직자, 구직자를 대상으로 한다. 또한 대학원을 포함한 학교를 졸업하거나 중퇴한 지 2년이내이며 기준중위소득 120%이하 가구에 속하는 청년이 적합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신청방법과 카드 사용처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은 온라인 청년센터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청년구질활동지원금 구직활동계획서를 작성 제출하고 졸업 후 기간, 가구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대학교나 대학원 졸업증명서와 가족관계 증명서를 제출한다. 2019 근로장려금 신청(1년 2회)처럼 1년에 한번만 신청기간이 있는 것이 아니다. 상반기에 이어 올 하반기에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을 받고 있다고 청년고용부 정책관이 설명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최근 스터디, 어학공부, 국가고시 서울시, 지방 공무원 시험일정에 맞춰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도 적용받을 수 있도록 홛대됐다. 신청기간 내 서류를 제출하고 예비교육을 수료한다.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카드와 노트북?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상자가 발표되면 클린카드라고 불리는 정부구매 카드를 수령하고 발표에 앞선 보고서 작성을 한다.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후기에 따르면 클린카드는 불건전 업소에서 사용할 수 없도록 제한기능이 있다. 취업이나 창업 시에는 지급이 중단되며, 현금인출 및 현금서비스는 불가능하다. 지급 오남용을 위해 30만원 이상 일시불 결제 시 고용부에 사용내역(사용처)을 밝혀야 한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으로 에어팟 등 무선이어폰과 스마트워치, 노트북 등 스마트기기 구입을 하는 사례도 종종 있다. 이에 청년수당 사용 기준이 더욱 구체적인 사용처 명시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분분하다.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은 하나카드와 신한카드, 은행방문발급, 전화발급, 문자발급 중 선택이 가능하다.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은 서울과 경기도 청년수당이 중복지원 및 지급되지 않으므로 꼼꼼히 내용을 따져보고 신청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청년 구직 지원금은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로 전화 상담 문의가 가능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청년 구직 취업 장려 제도

2019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외 청년 구직과 취업을 장려하는 제도 및 정책으로 청년 근로장려금과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있다. 2019 근로장려금 지급일을 손꼽아 기다리는 구직자와 취준생이 있다. 2018년 국가 근로장려금은 9월 추석쯤 지급됐다. 올해도 비슷한 지급일에 자기계좌를 통해 수령받을 것이라 예상된다. 청년지원금의 일종인 근로장려금은 오는 9월 10일까지 반기별 신청기간이다. 1년에 두 번까지 가능한 근로장려지원금 반기별 신청 대상자는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근로장려금 금액과 신청기간, 대상자 확인, 지급금 조회, 계좌변경과 예상금액 조회 등이 가능하다. 알바 근로소득과 일용직 근로장려금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일반청약통장 이율에 연 이자를 더해 지급하는 상품으로 비과세혜택까지 적용한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서류를 구비한 뒤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농협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만들 수 있다. 이미 청약통장을 개설한 대상자의 경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하면서 혜택이 시작된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출시는 구직자와 사회초년생 직장인 등 청년층의 다양한 주거 마련의 꿈을 이루기 위해 지원하는 제도다. 이외에도 청년 일자리 지원금과 중소기업 사회초년생을 위해 마련한 청년 내일채움공제와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등 다양한 청년 일자리 지원금 종류가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