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위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위염·위궤양 증상 방치는 금물, 위염·위궤양에 좋은 음식과 증상과 치료방법은?
2019-08-13 10:48:42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허서윤 기자] 위염과 위궤양은 현대인이 자주 걸리는 질환 중 하나로 알려졌다. 자극적인 음식과 과음, 과로, 흡연, 스트레스 등은 위염과 위궤양의 원인이 되고는 한다. 최근 간헐적 단식 방법 등의 단식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하는 이들 늘고 있다. 이러한 단식 다이어트는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심한 경우 위염과 위궤양 증상을 유발한다고 알려졌다.

위염, 위궤양이란?

위염은 위 점막에 손상과 염증이 생긴 상태로 급성 염증 상태의 급성위염, 만성 염증 상태의 만성위염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위궤양이란, 위산분비기능과 위점막 보호 기능의 균형이 깨져 점막 손상을 발생시키는 질환으로 알려졌다. 위염과 위궤양이 발생하는 공통적인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과로 △과음 △폭식 △흡연 등을 들 수 있다. 위궤양의 경우 △헬리코박터균 감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사용 등이 중요 원인으로 꼽힌다.

위염, 위궤양 증상은?

위염 증상으로는 원인에 따라 증상이 조금씩 다를 수 있다. 급성위염의 경우 별다른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만성위염의 경우 무 증상인 경우가 많다고 알려졌다. 위염은 △표재성 위염 △미란성 위염 △만성 위축성 위염 △화생성 위염으로 분류할 수 있다.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구토 △트림 △구역질 △식욕부진 △상복구 통증 등을 꼽을 수 있다. 위궤양의 증상으로는 식후 1~3시간 정도 뒤부터 상복부의 타는 듯한 속쓰림 증상을 보인다. 이외도 △포만감 △상복부 통증 △구토 △식욕부진 △소화불량 등 위염 증상과 비슷하다. 이러한 상복부의 타는 듯한 통증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유사하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염, 위궤양 진단 및 치료법은?

위염과 위궤양의 원인을 찾기 위해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 위염과 위궤양의 경우 식이요법이 병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자극적이고 짠 음식은 피하며 덜 맵고 덜 짠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이외 스트레스와 음주, 흡연을 줄이는 것이 좋다. 위염의 경우 이러한 것만 지킨다면 어느 정도 증상의 호전을 보이지만, 위궤양 치료방법의 경우 위염 치료와는 다르다. 위산분비억제제를 4~8주 정도 복용하는 것과 더불어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됐다면 제균 치료가 필요하다.

위염·위궤양에 좋은 음식은?

위염과 위궤양에 좋은 음식으로 공통적인 것은 바로 양배추다. 양배추는 위산 억제는 물론 위점막을 보호해 위염과 위궤양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졌다. 이외 위염과 위궤양에 좋은 음식으로는 △마 △미역 △다시마 △브로콜리 △연근 △검은콩 △부추 등이 있다. 양배추의 경우 양배추즙, 양배추환 등으로 쉽게 섭취할 수 있다. 이외 식생활 가이드를 꼼꼼하게 지키는 것이 위염과 위궤양을 예방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