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블루베리와 비슷하게 생긴 아로니아는 무엇? 아로니아맛은 블루베리와 달라.. 아로니아 효능·먹는법·부작용은?
2019-08-13 09:41:17
허서윤
▲(사진=ⓒ픽사베이)

[내외경제=허서윤 기자] 아로니아 효능이 잘 알려지면서 아로니아 분말, 아로니아즙 등을 섭취해 건강을 챙기는 이들이 많다. 이러한 아로니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아로니아 묘목을 직접 심어 관리하기도 한다고 알려졌다. 아로니아 묘목 가격은 저렴한 편에 속해 마당이 있다면 심어 볼 만하다. 아로니아의 경우 아로니아 맛이 떫은 것이 특징으로 해충 피해가 없어 농약 없이 유기농 아로니아로 수확할 수 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맛은 떫고, 시고, 단맛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아로니아는 생김새가 블루베리와 어찌 보면 흡사하다. 블루베리 속 안토시아닌 성분이 아로니아에는 4배 더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 산소를 억제해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화 방지를 도와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도 말할 수 있는 아로니아는 안토시아닌과 함께 비타민 A, C, E 등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성분으로 아로니아는 눈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백내장과 눈의 피로에 좋은 음식으로 안구건조증 증상이 있다면 아로니아를 꾸준하게 섭취해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최근 크릴오일이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졌다. 이러한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는 아로니아 효능도 무시할 수 없다. 세포의 노화를 막아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심혈관 질환에 좋다고 알려졌다.,

▲(사진=ⒸGettyImagesBank)

아로니아 먹는법 및 보관법

아로니아의 경우 단맛과 떫은맛 신맛이 동시에 느껴지는 열매다. 바로 수확한 아로니아를 먹는 경우 탄닌 성분이 많이 함유돼 단맛보다는 떫은맛이 강하게 느껴진다고 알려졌다. 바로 수확한 아로니아를 먹기보다는, 냉동 아로니아, 후숙된 아로니아, 아로니아 분말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블랙초코베리, 레드 초코베리, 퍼플 초코베리 등으로도 불리는 아로니아는 아로니아 우유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우유아로니아 만드는법은 냉동아로니아, 아로니아가루 등을 넣고 우유와 꿀을 넣어 믹서에 갈아 마시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 외 아로니아 분말복용법으로는 충분한 물과 함께 마시는 방법, 요거트에 섞어 먹는 방법이 있다. 아로니아는 쉽게 무를 수 있어 냉동 보관을 하는 경우가 많다. 아로니아 냉동 보관 시 떫은맛이 줄어들며, 냉동 보관을 하기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건조한 후 냉동 시키는 것이 좋다.

아로니아 부작용

아로니아의 경우 큰 부작용은 없지만, 아로니아 권장량 이상의 과다 섭취 시 심장 두근거림, 구토, 어지럼증, 복통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아로니아 속 탄닌 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해 빈혈 증상으로 철분제 등을 복용한다면 금해야 한다. 철분 결핍성 빈혈 환자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아로니아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증상이 있다면 안 좋은 음식으로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