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결혼 앞둔 유튜버 ‘라섹’ 후 녹내장 고백, 20대 30대 ‘녹내장’ 증상 증가... 녹내장 수술비용과 백내장 증상과 차이
2019-08-12 11:41:12
정혜영
▲(사진출처=최예슬 SNS)

[내외경제=정혜영 기자] 가수 엠블랙 출신 지오와 오는 9월 결혼을 앞둔 유튜버 최예슬이 지난 9일 자신의 SNS에 녹내장 초기진단을 받았다고 고백했다. 최예슬은 최근 급격한 시력저하를 느껴 지오의 권유로 안과 병원 검진을 받았다. 재검을 마친 뒤 녹내장 초기 증상 진단을 받게 됐다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예비 남편(예비 신랑) 지오가 매일 아침 눈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를 씻어서 가져다준다며 라섹 수술 3년 후 녹내장 증상이 발병했다는 내용을 덧붙였다. 이어 팬들에게 정기적인 안과 검진 및 시력검사 필요성과 안약 사용에 대해 언급했다. 녹내장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이 손상된 경우로 눈이 흐릿할 때 의심할 수 있는 안구질환이다. 안구건조증, 시력저하, 백내장 증상과 구분이 필요하다. 녹내장은 완치가 없고 진행되는 병으로 시신경 이상으로 인해 시야가 좁아지면 녹내장 말기에는 실명에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평균 안압 수치이상 높은 안압에서 발생하지만 정상수치 안압에서도 발생한다. 특히 최예슬을 비롯해 젊은 20대 30대 녹내장 환자가 발생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사진출처=최예슬 SNS)

녹내장 증상과 백내장 증상

개방각 녹내장의 위험요소인 근시 환자라면 더욱 주의해야 한다.녹내장은 대부분 원발 개방각 녹내장과 정상안압 녹내장이다.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이 오고 녹내장 초기증상은 거의 자각하기 힘들다. 녹내장의 대표적 증상은 한쪽 눈으로 작업을 하거나 예민한 사람의 경우 암점이라는 시야의 검은 부분이 생긴다. 눈 통증이 생기며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가 떨어진다. 운전 중 표지판이나 신호등을 보지못해 사고가 나는 경우도 있다. 선천적인 어린이 녹내장은 염증에 의해 충혈, 안통을 동반한다. 백내장은 눈의 수정체가 투명성을 잃어 혼탁해지는 증상으로 눈동자가 하얗게 보이기 시작한다. 백내장 원인은 노화와 스테로이드 약물 사용, 눈 수술, 외상, 선천적 요인 등이 있다. 빛 번짐과 눈이물감 등의 불편이 생긴다. 황반변성 증상은 물체가 찌그러져 보이거나 왜곡돼 보인다. 백내장은 자가진단을 통해 초기에 안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안구건조증이나 결막염, 눈다래끼, 녹내장 치료를 위한 약이나 인공눈물이 잘못된 경우 각막 손상의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녹내장 치료와 예방 방법

녹내장은 병의 특성상 말기까지 증상 파악이 힘들다. 때문에 눈에 이상이 생겼다고 자각하면 즉시 안과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한번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되지 않으므로 조기검진을 통한 시력검사가 녹내장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안압검사, 시력검사를 하고 녹내장 진단을 받은 경우 녹내장 약 등을 사용한다. 점안액 종류가 많으므로 약국에서 아무 안약이나 사용해서는 안 된다. 안과의사 처방 후 녹내장약 사용법을 지켜 쓰며 레이저 치료 시술을 받기도 한다. 조사방법에 따라 레이저 비용과 가격은 다양하다. 안압에 변화가 없는 경우 녹내장 수술을 하거나 난치성 녹내장 치룔를 위해 임플란트를 삽입하기도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녹내장에 좋은 음식 및 건강 기능식품

현대인의 필수 영양제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는 녹내장 초기증상이 있는 환자의 안압을 감소했다. 오메가3는 알약으로 복용해도 좋지만 등푸른생선 고등어, 청어, 정어리, 연어 등 식품으로 먹는 방법이 있다. DHA와 EPA가 풍부한 오메가3는 백내장, 녹내장 등 눈에 좋은 음식일뿐 아니라 기억력 증진과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블루베리(생블루베리, 냉동블루베리)와 야생블루베리인 빌베리, 아사이베리, 복분자 등 베리류 음식도 눈에 좋은 음식이다. 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해 눈의 피로를 줄인다. 체리와 검은콩, 포도, 양파 등 레드푸드나 블랙푸드는 녹내장에 좋은 음식이다. 코엔자임큐텐 코큐텐은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으로 눈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하루 300mg 섭취량을 지켜 먹으면 녹내장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 가재, 랍스타, 게, 크릴오일, 크릴새우 등 붉은 색소가 있는 아스타잔틴 함유 식품 역시 스트레스로 인한 시력저하를 개선해 황반변성과 녹내장을 예방하는 음식으로 추천한다. 이외에 녹내장에 좋은 음식으로 당근, 결명자, 치즈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