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항염 소염제 효과’ 뛰어난 염증에 좋은 음식 ‘노니’ 효능, 위염·장염·관절염·구내염 등 만성 염증 잡고 다이어트 효능까지... 염증에 좋은 식품 소개
2019-08-09 16:10:41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베트남 노니(Noni)로 알려진 노니 열매는 연두색으로 돌기가 달린 음식이다. 노니 과육 맛은 썩은 치즈 냄새가 난다고 한다. 동남아 대표 과일 두리안의 하수구 냄새에 버금가는 향을 가졌지만 효능은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노니는 베트남뿐 아니라 라오스,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에서 재배하거나 키우기한다. 하와이와 타히티에서도 유기농 노니를 판매하고 있어 온라인 직구를 통해 먹거나 구입하는 경우도 있다. 노니 가격은 판매 업체에 따라 가격이 상이하며 노니 비누부터 노니즙, 노니과립, 노니 말린 것(건노니), 노니 분말 가루, 노니 알약 등 정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공식품으로 사용하거나 섭취할 수 있는 방법(먹는법)이 있다. 내장지방 빼는 법으로 알려진 노니 효능은 잦은 음주로 인해 위염을 비롯한 장염, 대장염 등 위장질환을 치료하는 항염 작용을 하므로 염증에 좋은 음식이다. 염증에 좋은 식품 노니의 효능과 부작용을 소개한다. 노니 먹는 법과 염증에 좋은 차와 과일 등을 함께 살펴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염증에 좋은 식품 ‘노니’ 효능

노니와 고혈압은 상관관계가 있다. 노니는 혈압과 공복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고혈압 환자 치료와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아토피 피부염·혈관염·위염·역류성식도염을 비롯해 입안에 수포나 물집 등이 생기는 수족구병이나 구내염 증상에 좋은 음식이다. 특히 급성 염증과 만성 염증에 효과적이며 노니 가루나 노니를 직접 갈아서 만든 노니쉐이크, 노니주스, 노니스무디를 마시면 입병과 잇몸 염증, 입냄새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시서스, 레몬밤, 크릴오일, 보스웰리아와 함께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다이어트 식이요법을 한다면 규칙적인 운동과 절식을 하며 함께 섭취해도 좋다. 내장지방으로 인한 뱃살을 빼는 방법으로 노니를 먹기도 한다. 이밖에도 노니환, 노니과립, 노니분말가루, 노니즙, 노니원액, 노니열매 파우더 등으로 섭취방법이 있으며, 노니 가루는 물이나 음료에 섞어 먹는다. 요거트나 샐러드 드레싱이나 시럽처럼 뿌려 먹어도 좋고 노니원액이나 노니즙 등 노니액기스 물은 바나나 등 먹고 싶은 과일과 함께 갈아서 생과일 노니쥬스로 먹으면 효과가 좋다. 노니열매 파우더나 노니 티백을 노니차로 우려 마시는 것도 좋다. 염증 완화에 좋아 심신을 가라앉히고 진정효과가 있다. 말린 건노니의 경우 장시간 끓이는 법으로 노니차를 우려 먹는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노니 부작용, 카페인 함유?

노니는 과다섭취하는 경우 복통, 두통, 설사,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부작용이 있다. 특히 신장 이상 증상이 있거나 노니 알레르기(알러지) 환자의 경우 노니를 먹고 두드러기가 나타나거나 배뇨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노니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카페인이 함유된 보이차, 녹차, 홍차와 달리 노니는 카페인이 없어 불면증이나 수면장애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혈액순환을 돕는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노니는 따뜻한 성질을 가졌다.

염증에 좋은 음식 vs 염증에 안좋은 음식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염증에 좋은 과일과 영양제 차 등 염증에 좋은 식품을 정리했다. 염증에 좋은 과일은 장수 과일인 사과와 다이어트에 좋은 바나나,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이 풍부한 제철 과일 복숭아(천도복숭아·백도복숭아·황도) 등이다. 염증에 좋은 영양제나 음식으로는 죽염과 구운 소금, 등푸른생선 기름이 함유된 오메가3와 지방간에 좋은 간기능개선제 밀크씨슬, 관절염에 좋은 칼슘, 대장 등 장염과 식중독에 좋은 유산균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 등이 있다. 염증에 좋은 차는 산수유꽃차가 있다. 산수유는 자양강장과 가슴 두근거림 등 빈맥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 이명 증상과 목 염증에 효능있는 좋은 차다. 도라지청을 우린 도라지차와 생강차, 대추차 역시 여름철 에어컨 병인 냉방병 등으로 인한 감기 증상에 도움이 되는 면역에 좋은 차다. 녹차는 중금속 축적을 막고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 염증을 치료한다. 홍삼차는 몸을 덥히고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다. 한편, 염증에 안좋은 음식으로는 혈당지수를 높이고 글루텐 알레르기(알러지)를 유발하는 밀가루로 만든 빵, 도넛 등 베이커리, 심장병, 암, 당뇨를 유발하는 설탕, 식품첨가물이 함유된 인스턴트 식품과 고기 등 기름진 음식이다. 위염 증상을 유발하는 카페인과 술도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