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몸이 붓는 증상 괜히 있던 것 아냐... ‘악성림프종’ 전후, 허지웅 투병 후 지금이 더 건강... 악성림프종 증상과 림프종 혈액암·임파선 암 등 림프종 원인
2019-08-09 13:46:18
정혜영
▲(사진출처=허지웅 SNS)

[내외경제=정혜영 기자] 혈액암 일종인 악성림프종으로 8개월 투병 치료 끝에 완치를 알린 방송인 허지웅이 SNS를 통해 악성림프종 전후 사진을 게재했다. 그는 “의사 말을 잘 지켜 완쾌한” 케이스라며 전보다 더 건강해졌다는 기쁜 소식을 알렸다. 메이크업 튜토리얼을 업로드하는 한 인기 유튜버이자 인플루언서는 혈액암 판정을 받고 암 발병과 관련한 항암치료에 관련된 영상을 게재하며 팬들에게 위로를 받고 담담하게 병을 극복하고 있다. 악성림프종은 대체 어떤 병일까? 림프종을 바로 알기 위해 림프종 증상과 원인 및 림프종에 좋은 음식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인파선암 림프종 종류와 악성림프종 원인 및 위치

림프조직 세포가 악성으로 전환되어 생기는 종양을 악성림프종이라고 부른다. 호지킨 림프종과 비호지킨림프종 두 종류로 구분한다. 비호지킨림프종인 악성림프종은 호지킨림프종을 제외한 악성 종양을 말한다. 악성림프종은 혈액세포인 림프구가 과다증식해 종양을 만든다. 림프절과 장기를 침범해 다발성으로 일어나는 질환이다. 림프절의 위치는 전신에 골고루 분포됐다. 우측 림프관, 흉관으로 혈액의 10%가 모였다가 각각 좌우와 쇄골하정맥을 통해 심장으로 돌아간다. 악성림프종은

림프종 암 증상

특별한 원인 없이 몸이 붓는 이유로 체내 나트륨이 쌓이거나 신장과 방광 등이 좋지 않은 경우, 혈액순환장애가 있을 때, 임신 부종으로 인해 손발을 비롯한 몸이 붓는다. 하지정맥류로 인해 여름철 손발과 다리가 퉁퉁 부어오르기도 한다. 부종빼는 법인 마사지와 붓기빼는 음식을 먹었음에도 효과가 없을 때는 다른 원인 질환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몸에 열이 나지만 해열제로도 해결이 안되고 잠을 잘 때 옷이 흠뻑 젖을 정도로 땀을 흘린다면 림프절과 관련된 질환 증상이 아닌지 검사해 볼 필요가 있다.

호지킨림프종은 전신 증상으로 6개월 이상 38도 이상 고열이 나거나 야간 발한, 체중감소 증상이 나타난다. 머리나 목·복부·겨드랑이 림프종(림프절) 통증이 나타난다. 호지킨림프종은 목에서 종괴가 커지면서 기관지를 압박해 기관지염과 비슷한 증상을 유발한다. 기침이나 인후통, 두통, 가슴통증을 유발한다. 반면 비호지킨림프종인 악성림프종은 말초 림프절 종대와 함께 여러 장기를 침범한다. 목을 포함 신체 일부분에 통증이 생기고 소화기계에 침범하면 장폐색, 출혈, 천공이 생길 수 있다. 이때는 대장 림프종 등의 통증이 생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악성림프종 치료

림프종 검사를 통해 림프종 전이 결과를 살펴보고 일반혈액검사(CBC), 혈청 내 간기능 검사 등을 진행한다. 흉부 엑스레이나 CT 촬영으로 진단하기도 한다. 복부 초음파와 뼈스캔, 뇌척수액검사와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등을 진행한다. 악성림프종은 1, 2, 3, 4기로 분류한다. 1기는 하나의 림프절이나 림프조직인 비장, 흉선, 왈데이어 링에 침범한 전이 정도를 말하고 2기는 횡경막 한쪽 두 개 이상 림프절 전이를 말한다. 3기는 횡경막 위아래며 4기는 간 혹은 골수 침범까지 포함한다. 혈액암의 일종인 악성림프종은 수술과 방사선치료 등 국소적 치료만으로는 악성림프종 재발이 쉽다. 때문에 종양을 제거할 수 있는 용량을 사용하면서 정상 기능을 하는 장기 손상이 없도록 한다. 암 증상을 치료하는 항암치료 화학요법을 시행해 치료 중 머리가 빠지고 눈썹이 빠질 수 있다.

악성림프종 생존률(생존율)은 위암, 대장암, 췌장암 등 다른 암보다 높은 편이다. 악성림프종 치료를 위한 항암제로 인해 폐렴이 생겨 기침, 호흡곤란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악성림프종 치료를 받으면 저항력과 면역력이 저하돼 수포 물집과 통증을 동반하는 대상포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신속하게 치료하면 빠르게 예방할 수 있다. 담배를 끊어 금연하고 항암치료 후 백혈구가 감소하기 시작하면 림프종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 처음 일주일은 음식을 무조건 익혀서 먹는다. 폐암 후유증에 좋은 음식 타히보는 항암 효능이 있는 음식이다. 베타글루칸이 풍부한 꽃송이 버섯은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며, 악성림프종 치료 중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을 섭취해 에너지를 만들고 비타민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 무, 양배추, 브로콜리를 먹고 물을 충분히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