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은 무엇? 두피 열은 탈모 원인 돼...두피 열 내리는 법부터 몸에 열 내리는 음식까지
2019-08-08 17:04:44
김지원
▲몸에 열이 많은 이유는?(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김지원 기자] 사상의학은 사람 체질을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4가지로 구분했다. 한 번쯤은 들어본 단어일 것이다. 소양인은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다. 이러한 근본적인 체질로 몸에 열이 많은 이유를 설명하기도 한다.

여름철에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아니더라도 몸이 뜨거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몸에 열이 너무 많으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두피 열은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두피 열 내리는 방법과 더불어 몸에 열 내리는 음식을 알아보자.

▲두피 열은 탈모의 원인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두피 열(머리 열) 내리는 법

두피 열은 탈모의 원인이 된다. 두피가 뜨거워지면서 모공, 모낭 세포가 손상을 입는다. 그 영향으로 머리카락이 빠진다. 탈모 예방을 위한 두피 열 내리는 방법을 알아보자. 스트레칭은 두피 열 내리는 방법의 하나다. 혈액순환이 안 되면 두피 열이 분산이 안 된다. 어깨와 등 쪽을 펴주는 스트레칭은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 두피 케어 제품인 두피 쿨링 스프레이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파인애플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몸에 열 내리는 법 ‘몸에 열 내리는 음식’

열이 많은 체질인 소양인에게 좋은 음식은 찬 음식, 채소, 해산물 등이 있다. 여기서 말하는 찬 음식은 차가운 음식이 아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이다. 파인애플은 차가운 성질의 과일이다. 체온을 낮추는 데 효능이 있다. 아이 해열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알로에도 몸에 열 내리는 음식이다. 열을 내려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된다. 알로에는 특히 여름 더위에 효과가 있다. 뜨거운 햇볕으로 발생한 열을 진정시킨다. 오이도 더위에 좋은 음식이다. 오이는 열을 내리는 데 좋다. 아울러, 오이에는 수분이 많아 여름철 갈증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이에 오이는 여름 반찬 재료로 많이 쓰인다. 더위에 좋은 차도 있다. 매실차는 해열에 효능이 있다. 민들레차도 더위에 좋은 차로 꼽힌다. 해열작용을 한다.

몸에 열 많은 사람이 피해야 하는 음식도 있다. 대표적인 건강식품 홍삼은 열 많은 사람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 열이 과도해져 두통, 불면증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이에 열이 많은 아이에게는 홍삼을 먹이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