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부종·류마티스 관절염 등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율무, 다양하 율무 효능과 먹는법·부작용은?
2019-08-07 17:35:40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허서윤 기자] 율무 원산지는 중국으로 담백하고 단맛을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율무의 경우 약재로도 사용되지만, 율무차로 쉽게 접할 수 있다. 율무는 이뇨작용을 돕는 음식으로 체내 염증 제거는 물론 부종 및 관절염 등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율무 효능

율무의 효능은 무척 다양해 약재로 사용되는 음식이다. 율무는 이뇨작용을 도와 붓기 빼는 법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노폐물을 배출해 부종제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율무는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는 작용을 한다. 율무 속 코익셀로라이드 성분은 ▲기미 ▲주근깨 ▲잡티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이유로 티눈과 사마귀 제거에 율무가 쓰이기도 한다. 율무는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장에 좋은 음식이다.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장내 연동운동을 촉진한다고 알려졌다. 율무는 알리신 성분을 다량 함유한 음식으로 고혈압, 동맥경화, 혈관질환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율무를 꾸준하게 섭취하는 경우 당뇨 예방 및 증상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 당뇨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매스틱 효능처럼 율무도 위궤양,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또한 율무 속 코익셀로라이드 성분은 항암작용을 도와 암세포를 억제하며, 단백질 많은 음식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졌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율무 먹는법

율무는 밥에 넣어 먹기도 한다. 율무로 밥을 지을 땐 충분히 불려서 밥을 지어야 한다. 흰쌀보다 2배 이상 불리는 것이 좋다. 율무는 율무차로도 먹을 수 있다. 율무차를 만들기 전 볶은율무를 만들어야 한다. 율무를 볶을 땐 노랗게 될 때 까지 볶는 것이 좋다. 볶은 율무는 율무차가 아닌 간식 등으로 먹을 수 있다.

율무 부작용

율무는 주의해야 할 부작용이 있다. 율무는 태아에 안 좋은 영향을 줘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은 피해야 한다. 또한 율무를 생으로 먹는 경우 율무 독성으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율무를 꼭 볶아 먹거나, 율무밥, 율무차 등으로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