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프리와 프로, 효능도 한 끗 차이? 프리바이오틱스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 부작용은? 아이돌 지망생 다이어트 식단으로 주목!
2019-08-09 10:35:03
정혜영

[내외경제=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7일 오전 SBS ‘모닝와이드’에서는 프리바이오틱스 유산균 가루분말을 복용하며 다이어트에 성공한 前연예인 아이돌 지망생이 출연해 눈길을 끌었다. 최근 피트니스 대회 수상자와 모델, 연예인을 비롯한 많은 다이어트 인들이 관심을 갖는 것이 바로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다. 두 유산균의 차이는 대체 뭘까? 
유산균 배양을 하는 유산균 만들기 방법 수제 요거트(그릭요거트·플레인요거트) 등으로 만들어 먹는 유산균 효능도 좋지만, 제대로된 유산균 효능을 보고 싶다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프리바이오틱스·프로바이오틱스·LGG유산균·모유유산균의 효능과 부작용을 살펴보고 올바른 복용법으로 장건강을 지키는 방법은 어떨까? 다이어트에 효능 있는 레몬밤, 시서스, 새싹보리 등 가루 다이어트 방법이 대세다. 프리바이오틱스 역시 분말이나 알약 형태로 출시돼 먹는 방법, 복용법이 간편하다. 어린이 프리바이오틱스 유산균과 프리바이오틱스 다이어트에 열을 올리는 다이어터가 늘고 있다. 캐나다 프로바이오틱스나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프리바이오틱스 효능·효과

피부면역력을 높이는 유산균으로 알려진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질염과 아토피 피부염, 피부미용에 효능이 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올리고당류와 식이섬유로 구성되는 물질이다. 프락토 올리고당같은 탄수화물이나 식이섬유를 뜻한다. 비만 잡는 장내 세균LGG유산균은 산성에 강해 위산과 비슷한 산도를 갖췄다.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G'라는 뜻으로 장내에 오래 머물러 유해균을 없애주고 장까지 안전하게 도달하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일종이다.

프리바이오틱스 부작용

프리바이오틱스 파는 곳에 대한 문의가 줄을 잇는다. 프로바이오틱스의 경우 치질에 좋은 유산균이며 피부 면역력과 피부 미용에 뛰어나 화장품으로도 출시된다.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를 공복이나 빈속에 섭취하면 배에 가스 증가와 복통 먹고 설사할 수 있다. 때문에 구매한 프리바이오틱스 복용시간과 섭취방법을 정확히 지키는 것이 좋고 프리바이오틱스 하루권장량을 반드시 표기법에 따른다.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하고자 하는 임산부는 반드시 산부인과 주치의와 상담 후 복용을 선택한다. 직사광선을 피해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서늘하게 보관하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 차이점

그럼 프로바이오틱스란 무엇일까?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안에서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유익균을 말하고 이 유익균먹이를 프리바이오틱스라고 부른다. 지난 3월 한 방송에서 오지헌 프로바이오틱스 다이어트가 소개됐다. 그는 장 건강 비법으로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프로바이오틱스 뜻은 장에 사는 세균 중 좋은 작용을 하는 살아있는 유익균을 말한다. 장에 좋은 유산균 프롤린유산균은 가루나 알약의 형태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프롤린과 유산균은 함께 섭취하면 몸에서 소화액을 분비해 장까지 살아갈 가능성을 높이며 프로바이오틱스 수가 늘도록 만든다. 최근엔 바닐라 등 향과 맛을 달리한 프로바이오틱스 추천 후기가 있다. 

다만, 항생제와 함께 복용하는 방법은 유산균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다는 부작용이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부작용으로 사망한 사례가 발생하면서 온라인 오프라인 파는 곳을 비롯해 홈쇼핑 프로바이오틱스를 구매할 때는 반드시 이산화규소 등의 합성 첨가물 함유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신생아 유산균부터 다양한 유산균이 출시되면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