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은? 여름철 무서운 공포 영화보다 오싹한 에어컨 전기요금 폭탄! 에어컨 셀프 청소 추천
2019-08-07 16:45:52
김지원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김지원 기자] 날이 무더워지면서 에어컨이 더 절실해졌다. 에어컨 사용 시간이 자연스레 늘었다. 에어컨 사용 후 뒤따라오는 것은 전기세 폭탄이다. 더위에 어쩔 수 없이 에어컨을 틀지만. 전기요금 걱정이 안 될 수 없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과 절약 방법의 하나인 에어컨 청소 방법을 알아보자.

▲에어컨은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에어컨 전기세 절약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에어컨 온도를 너무 낮게 설정하면 실외온도 실내온도 차이가 너무 커 많은 전력이 소모된다. 아울러, 냉방병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에 에어컨 온도는 적정 실내온도 26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선풍기 사용으로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다. 에어컨과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면 냉방효과가 커진다. 외출 시 에어컨 전원 코드 뽑기도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의 하나다. 에어컨과 더불어 대기 전력이 있는 가전제품은 모두 사용하지 않을 때 전기 코드를 뽑아놓는 것이 좋다. 아울러, 에어컨을 가동할 때는 블라인드나 커튼을 이용하여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빛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햇빛 차단은 냉방 효율을 높여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된다. 에어컨 청소도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이다.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전력 소비량이 늘어난다.

한국전력공사의 사용제품 요금계산을 이용하면 에어컨 전기세를 계산할 수 있다. 에어컨 사용 전 월평균 전기요금, 에어컨에 표시된 소비전력, 하루 사용 시간을 입력하면 예상 전기세가 나온다.

▲에어컨 청소 방법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에어컨 셀프 청소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인 에어컨 청소 방법을 알아보자. 에어컨 청소 전에는 반드시 전원을 끄고 전원 코드를 분리해야 한다. 감전 사고 예방을 위해서다. 전원 코드를 뽑은 뒤에 에어컨을 분리한다. 에어컨 분리 방법은 에어컨 사용 설명서에 설명돼 있다.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은 부드러운 천으로 먼지를 닦아낸 뒤 필터에 물을 뿌리고 칫솔로 먼지를 한 번 더 닦아내면 된다. 냉각핀 역시 물을 뿌린 뒤 칫솔로 먼지를 닦아 청소하면 된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을 위해서는 실외기 관리도 중요하다. 실외기 위에 무거운 물건이 있거나 공기 배출구에 먼지가 쌓이면 에어컨 전력 소비량이 늘어난다. 실외기 청소에는 긴 빗자루가 유용하다. 긴 빗자루로 실외기를 쓸면 된다. 먼지를 막기 위해 실외기 위에 비닐 등을 덮어두는 것은 위험하다. 화재가 일어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