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여자는 드러내고 남성은? 니플패치(유두밴드)와 브라렛... 설리·화사·현아가 사랑하는 '브라렛'이 브래지어보다 좋은 이유 장단점과 와이어리스 브라 등 다양한 속옷 소개
등록일 : 2019-08-07 16:24 | 최종 승인 : 2019-08-07 16:24
정혜영

[내외경제=정혜영]  

▲(사진출처=현아 SNS)

최근 영화 '액시트(EXIT;엑시트)'로 소녀시대 출신 연기자 윤아와 함께 호흡을 맞춘 배우 조정석은 과거 드라마 '질투의 화신'에서 유방암에 걸린 남자로 등장, 열연을 펼쳤다. 유방암뿐 아니라 여유증으로 알려진 여성형 유방증후군은 최근 청소년과 연예인 등 남성에게 발병률이 높아지는 추세로 여유증 수술을 하기 위해 병원을 찾는 사람이 생기고, 여유증보험과 여유증 가슴운동까지 생겼다. 남자 요로결석 증상 역시 여자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질병으로 여러 가지로 남녀구분이 점차 없어지는 추세다. 브라 착용을 즐기지 않는 설리는 SNS(인스타그램)를 통해 가슴라인이 노출되면서 연일 검색어에 오르고 마마무 화사도 공항사진에서 브래지어 착용을 하지 않아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이던과 열애 중인 가수 현아 역시 평소 자유분방한 스타일로 편안한 브라렛 착용을 즐긴다. 다리운동으로 유명한 가수 겸 배우 마일리 사일러스 역시 콘서트나 토크쇼를 불문 가슴 노출을 서슴지 않은 패션으로 화제가 된 바 있다.
최근 여름철 남성 와이셔츠나 티셔츠 밖으로 삐져나오는 유두 모양을 감추기 위해 니플패치(유두밴드)를 부착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여성은 드러내고 남자는 감추는 시대가 온 것일까? 성별 구분없는 젠더리스를 추구하는 사람이 많아짐과 동시에 여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폭염과 찌는 듯한 더위, 습도로 인해 브래지어 속옷 착용을 거부하는 20대 30대 젊은 여성들이 늘고 있다. 답답한 브래지어 대신 홑겹으로 와이어가 없는 와이어리스 형태의 브라렛을 착용해 스스로 편안함과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트렌드다. 브라렛의 장단점과 착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설리 SNS)

 

브라렛 장점

여성 속옷 상의 브래지어는 가슴둘레를 조이는 압박감으로 인해 소화불량이나 가슴통증, 가슴 답답함, 복통과 어지럼증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1960년대 노브라 운동이 일어났다. 여성은 노브라!를 외치며 갑갑한 속옷에서 탈출했다. 아직까지 브라 착용에 대한 여성간의 의견은 분분하다.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가슴이 처지거나 곡선이 무너지고 오히려 유방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거라는 주장이 있다. 브라렛은 와이어와 두꺼운 소재에서 벗어난 신박한 제품이다. 여름철 휴가 준비물을 꾸릴 때 짐에 눌려 속옷이 망가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와이어(고정 철사)가 없어 손상 우려가 적다. 보통 브라렛은 가슴둘레를 밴드 형태로 잡아주는 스포츠 브라와 비슷한 모양이다. 버클을 채운다기 보다 입는 브래지어 형태로 많이 출시됐다. 피지선이 있는 가슴 부위에는 피지낭종이나 가슴 여드름이 생기기 쉽다. 브라렛은 브라패드를 최소화해서 통풍이 좋고 얇은 소재를 사용하거나 레이스, 펀칭 안감을 사용해 무게를 줄였다. 확실히 가벼운 브라렛은 단조로운 브라끈보다 패셔너블한 밴딩으로 속옷끈이 노출되도 패션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홀터넥, 어깨 흘러내림을 방지한 디자인을 비롯, 매시(메쉬) 소재와 임산부용 브라렛 등 다양한 종류와 속옷 브랜드에서 판매 중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브라렛 단점

실제 브라렛 솔찍 후기 등에 의하면 맞춤 속옷만큼 편치 않다는 말들이 있다. 그도 그럴 것이 브라렛 착용은 몰드와 와이어가 없으므로 옷태가 나지 않는 다는 지적이 많다. 편안함보다 옷 맵시를 중요하게 여기는 취향이나 직업군 등에서는 브라렛을 착용한 뒤 니플밴드를 덧붙여야 하는 번거로운 디자인을 선택해 브라렛의 단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또한, 브라렛은 소재가 얇은 것이 특징이므로 손세탁, 물세탁을 하지 않고 세탁기 작동법으로 빨래하면 찢어지거나 패드가 분리되어 분실될 우려가 있다. 후크가 아닌 밴드형의 경우 늘어나거나 오히려 무더위에는 넓은 밴드로 인해 입고 벗을 때 답답하다는 의견도 있다. 컵 사이즈 역시 다양하지 않아 온라인(인터넷) 주문 시 사이즈 선택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브라렛 착용법

가슴 고정을 중시하는 여성의 경우 신축성이 좋고 심플한 브라렛을 입는다. 요가나 필라테스, 홈트레이닝, 줌바 댄스, 헬스나 PT 등 다이어트 운동 목적으로 입는 스포츠 브라나 브라패드가 부착된 슬립 종류처럼 노출 부위를 최소화하고 소재가 비교적 두꺼운 것이 좋다. 최근에는 브라렛을 체형별로 다양한 사이즈 출시해 속옷 노출이나 옷 밖으로 드러날 확률이 적다. 속옷 전문 브랜드는 매장을 방문하면 브라렛 사이즈를 측정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름 땀 흡수에 효능이 있으며 통기성이 좋아 지루성 피부염, 여드름, 종기, 쥐젖 등 다양한 피부 트러블 원인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브라렛 가격은 일반 브래지어 속옷보다 저렴해 비용 부담이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