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유방암 초기증상] 유방 통증·변화는 유방암의 증상일 수 있어, 유방암 발생원인과 치료방법 및 자가진단법은?
2019-08-07 12:07:00
허서윤

[내외경제=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방암은 여성에게 특히 많이 보이는 암으로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 폐암, 간암, 췌장암과 함께 발견하기 어려운 암이기도 하다. 유방암의 경우 유방에 혹이 만져지거나, 유방 모양이 변하는 등의 눈에 띄는 중상이 나타나는 경우 초기유방암에서 진행된 경우일 수 있다.

유방암 초기증상

유방암 초기증상은 거의 없어 평소 유방암 자가진단법 등을 숙지해 자주 체크하는 것이 좋다. 유방암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간혹 유방에 멍울(혹) 등이 잡힌다고 알려졌다. 이러한 가슴 멍울은 겨드랑이 멍울로도 번질 수 있으며, 유방암이 진행된 경우 유두 분비물(피섞인 분비물), 유방 통증, 유방 피부 괴사, 열감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잇다. 유방암은 여성암으로 알려졌지만, 남성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 암으로 드물게 발생하곤 한다. 유방암 발생 원인은 무척 다양해 유방암에 좋은 음식, 여성에 좋은 음식, 면역력 높이는 음식, 항암 음식 등을 통해 예방,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방암 자가진단법

유방암 증세가 나타나기전 자가진단법을 통해 유방암 초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방암 자가진단법은 거울을 마주보고 선 후 팔을 들어 가슴에 멍울이 잡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또한 서있을 때 유방의 위치와 모양이 다르거나, 유방의 변화를 관찰해야 한다. 유방암 자가진단법의 경우 100% 확실하다 할 수 없어 정기적인 유방암검사, 초음파검사 등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다.

유방암에 좋은 음식

유방암은 예방이 중요한 질병으로 ▲유방암에 좋은 음식 ▲항암 음식 ▲여성에 좋은 음식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예방 관리하는 것이 좋다. 위의 조건에 맞는 음식으로는 ▲마늘 ▲양파 ▲브로콜리 ▲견과류(피칸, 호두 등) ▲녹차 ▲콩 ▲두부 ▲등푸른생선 ▲양배추 ▲프로폴리스 ▲토마토 등이 있다. 특히 양배추 효능은 유방암과 전립선압에 좋다고 알려졌다. 양배추를 꾸준하게 섭취하는 경우 유방암 확률을 70% 가까이 낮출 수 있어 꾸준하게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브로콜리는 유방암과 대장암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