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토마토' 파티 막 내렸지만, 인기는 여전! 남자 정력과 전립선에 좋아... '토마토' 효능·부작용과 토마토 요리 먹는법
등록일 : 2019-08-07 10:09 | 최종 승인 : 2019-08-07 10:09
정혜영

[내외경제=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지난 1일~4일 나흘간 사내면에서 강원도 화천 횡성 토마토 축제가 열렸다. 폐막 방문객이 11만명에 달하면 성황리에 축제가 종료됐다. 스페인 토마토 던지기 축제와 비슷한 맥락으로 지역 농수산 특산물을 홍보하기 위한 축제다. 농산물 판매 금액이 1억 4000여만 원 이상이며 경제효과를 누렸다. 오는 29일부터 9월 1일까지 충북 영동포도축제가 열릴 예정이다. 충북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가볼만한 곳으로 포도축제에 방문하길 추천한다. 토마토는 세계 10대푸드에 이름을 올린 건강식품으로 제철을 맞은 토마토와 방울토마토 맛은 기가 막히게 좋다. 여자 남자 구별없이 많은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식단으로 잘 알려진 토마토는 과즙이 풍부하고 수분이 많아 후숙시킨 뒤 완숙된 형태로 먹는 열매 채소다. 토마토 종류로는 대저 짭잘이 토마토, 대추방울 토마토, 방울토마토, 찰토마토 등이다. 당뇨에 좋다는 토마토는 임신 당뇨 환자인 임산부의 혈당지수를 낮추는 음식으로 마늘, 블루베리. 아몬드, 시금치, 올리브 오일, 귀리와 함께 세계 10대 푸드에 속한다. 토마토 냉동보관법과 토마토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위염에 좋은 음식 토마토 효능

토마토의 리코펜(라이코펜)이라는 영양성분은 붉은 빛을 내게 만든다. 라이코펜은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때문에 뇌경색과 부정맥,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 치료와 예방에 좋은 음식이며 속 쓰림, 위궤양, 위염, 위암에 좋은 음식으로 만성 위염에 좋다는 '신의 눈물' 매스틱과 양배추·양배추즙만큼의 효과가 있다. 토마토는 GI지수, 즉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표에도 이름을 올렸다. 토마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포만감을 오래지속해 비만인의 다이어트에 좋다.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 좋은 음식이자 피부 여드름, 뾰루지, 잡티 등을 줄이고 미백효과가 있다. 토마토는 남자 전립선과 관계된 남성 전립선비대증·전립선염 등 생식기 질환을 예방하는 기능을 하며 정력에 좋은 음식이다. 임신 26~27주 시행하는 임당수치검사(임신성 당뇨 검사)는 임산부 혈당으로 임당 확정 시 관리 후 재검한다. 재검 수치 조절에 좋은 식단으로 알려졌다. 방울토마토는 휴대가 편해 토마토 도시락으로 먹어도 좋다. 토마토는 끓이기나 구운 토마토로 단맛을 더욱 낸다. 에어프라이기나 전자렌지로 굽거나 가열해 먹어도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토마토 부작용과 토마토 보관법

토마토는 하루 권장 섭취량이 방울토마토인 경우 일일 15~20개, 토마토는 2개 이하다. 하루 2개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면 위염에 좋은 음식 복숭아, 매스틱, 양배추 효능에 버금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공복이나 빈속에 토마토를 먹으면 속쓰림이 심해지는 부작용이 나타난다. 덜익은 토마토는 반드시 완숙 숙성 후 먹고 토마토를 오래 보관해서 먹고싶을 때는 꼭지를 제거한 뒤 열십자로 칼집을 내고 껍질을 벗겨 데친 다음 지퍼백에 냉동보관하는 방법이 있다.

토마토 요리와 토마토 쥬스로 먹는법

'아내의 맛'에 출연한 중국인 진화의 아내 배우 함소원이 시부모님과 먹어서 알려진 카무트는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다. 카뮤트(카무트) 한 끼 샐러드를 만들 때 방울 토마토를 함께 넣어주면 상큼한 과육과 고소한 곡물 씹히는 맛을 즐길 수 있다. 토마토는 토마토 주스, 토마토 스파게티(파스타) 소스, 토마토 샐러드 만들기와 토마토 달걀볶음, 토마토 카프레제, 토마토 케첩, 토마토 캐닝, 토마토 샌드위치, 토마토스무디, 토마토 도시락 등으로 만들어 먹는다. 토마토는 수박이나 케일 등 제철 채소나 바나나 등 포만감을 주는 과일과 함께 갈아 먹으면 맛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