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방치하면 큰 병 나는 안구건조증 증상, 수능 100일 전 수험생 눈 조심! 안구건조증 안약과 영양제 추천, 눈에 좋은 음식은?
2019-08-06 13:35:00
정혜영

[내외경제=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찜통더위로 인해 일사병, 열사병, 화상 등 온열 질환에 시달리기 딱 좋은 날씨다. 실내 냉방기 에어컨 작동으로 인해 눈, 코, 목안이 건조해 질 수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냉방병 증상은 몸살, 오한, 기침이나 재채기, 콧물, 설사, 복통 등 다양하지만 에어컨 바람을 직접 눈에 쐬는 경우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2020 대학수학능력시험 D-100일이다. 문제집과 교과서 등 글자를 많이 보는 수험생은 컨디션 조절에 민감할 때다. 특히나 수능 날 시험을 방해하는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안구건조증 초기증상은 눈에 눈꼽(눈곱)이 끼기 시작한다. 눈물이 저절로 흐르고 갑자기 눈이 안 보이는 등 시력저하 증상이 느껴진다. 어지럼증을 동반하거나 안통으로 인해 두통에 시달릴 수 있다. 눈 뻑뻑함과 건조함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낀다면 즉시 안과 병원에 방문해 진단하고 치료받도록 한다. 눈물흘림증은 안구건조증 대표 증상으로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어 예방 차원에서 미리미리 관리하는 것이 좋다. 안구건조증 원인과 증상 안구건조증에 좋은 영양제와 눈에 좋은 음식을 추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안구건조증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안구건조증은 세균성 결막염과 각막염처럼 흔히 발생한다. 눈물층 양과 질이 감소하고 눈물샘 이상이 생기는 경우다. 한꺼번에 많은 눈물을 흘린 경우, 눈을 비비는 습관은 눈 뿌예짐과 빛 번짐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과로와 스트레스, 피로회복이 되지 않은 경우 컨디션 악화에 의해 눈이물감이 생기고 충혈이 된다. 안구건조증 치료방법으로 하드렌즈, 소프트렌즈 등 콘텍트렌즈 착용을 피하고 안경을 쓴다. 안과에서 처방한 치료약 점안액이나 인공눈물을 사용하되 안구건조증 인공눈물은 히알루론산 인공눈물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해 약국에서 아무 약이나 넣지 않도록 한다. 스마트폰 사용 시에는 블루라이트 차단을 설정하고 여름철 자외선으로부터 챙이 넓은 모자나 선글라스로 눈을 보호한다. 정명혈은 눈과 콧대 사이 혈 자리로 눈의 피로를 풀어 준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안구건조증에 좋은 영양제

안구건조증 원인은 전자기기(스마트폰, 컴퓨터, TV)를 오래 사용함으로써 악화되기도 한다. 장시간 전자파에 노출되면 한쪽 눈이 흐릿해지거나 눈 마름과 관자놀이 편두통까지 유발한다. 빌베리는 노안과 시력저하,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이다. 생 빌베리 구입은 한국에서 쉽지 않아 말린 것을 먹거나 빌베리 추출물인 빌베리즙, 빌베리 영양제 알약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심한 안구건조증이 우려되는 경우 평소 루테인 등 눈에 좋은 영양제를 섭취하면 좋다. 루테인은 황반변성에 치료와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눈 관리와 눈 건강에 도움되는 영양제다. 루테인 영양제 복용법은 함량을 체크하고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크릴 오일과 함께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는 필수영양제 오메가3 역시 눈물 생성량을 증가하는 눈에 좋은 영양제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00mg이며 EPA와 DHA 함유로 눈이 시릴 때나 백내장 초기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복용법을 지켜 먹는 것이 좋다. 임신 중인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산모는 병원 주치의와 상담 후 섭취방법을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