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꿀’ 떨어뜨리자!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마른기침, 목 이물감, 입냄새 심하면 치료 시급
2019-08-06 11:53:00
정혜영

[내외경제=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 식도염은 위와 식도 경계 부위 괄약근이 느슨해져 조절기능이 약화된 상태다. 때문에 입을 통해 삼킨 위의 음식물(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를 향해 역류함으로써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밥 먹고 나른함을 느껴 바로 눕는 습관, 식곤증은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악화시키는 습관이다. 역류성식도염 환자의 경우 식단조절, 식이요법이 필수다. 식후에 침대나 자리에 눕는 습관도 고쳐야 한다. 마른기침이 한 달 이상 지속되고 소화장애(소화불량) 증상을 느끼며 가슴이 답답한 흉통(가슴 통증) 증상과 가래, 목 이물감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했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적절한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받을 것을 권한다. 계속 증상을 방치했다가는 위염이나 위암, 식도암까지 번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비만인 경우 혹은 폭식과 과식, 야식을 즐기는 사람인 경우 특히 주의해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원인, 꿀을 비롯한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 초기증상

역류성식도염 초기증상은 목 이물감으로 인해 아침식사 시 목 넘김에 불편함을 느낀다. 음식을 먹고 눕는 습관이 쌓이다 보면 병원에서 역류성식도염 약을 복용하는 신세가 되므로 주의하자. 역류성 식도염 원인을 해결하기보다 잘못된 습관을 교정하려는 노력으로 치료하도록 하자. 역류성식도염으로 병원을 찾으면 치료제로 약물을 처방하는데 심한 경우에는 시술이나 수술이 이뤄지기도 한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등 통증, 심장 압박감, 명치 통증,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가슴과 어깨가 아픈 통증을 느끼거나 가래가 나와 목에 이물감과 목 답답함이 이어지는 경우 호흡곤란과 자다가 숨이 막혀 깨는 경우 등이다. 수면, 비수면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악화되면 인후염이나 위산 역류로 인해 목소리가 허스키해지는 등 목에서 피가 나는 출혈도 생길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 치료와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 검사를 통해 증상을 진단받는 경우는 대부분 수면내시경 중이다. 위 수면, 비수면 내시경은 1시간 정도 소요된다. 마취 깨는데 걸리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나 보통 1시간 정도 잡는다. 수면마취를 하지 않고 비수면으로 위내시경을 할 경우 입안으로 호스가 들어가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다. 목구멍 통증 등의 괴로움을 호소하는 내시경 후기가 있다. 수면마취를 통해 위와 대장 내시경을 한 번에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흡연을 삼가고 금주하되 정해진 음식을 먹고 주의사항에 따른다. 수면 위내시경 비용은 병원마다 가격이 다르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로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제산제를 쓰기도 한다. 취침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고 커피와 술, 튀김 등 기름진 음식, 우유 등은 역류성식도염이 안좋은 음식이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위염에 좋은 음식인 양배추다. 양배추는 삶는 법으로 먹어도 좋지만, 양배추즙으로 복용하는 방법도 있다. 매스틱분말가루나 매스틱검, 연근, 무와 알칼리성 식품 감자 역시 위산 분비를 조절하는 음식이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차로는 생강차와 페퍼민트차 등이 있다. 달콤한 꿀은 미네랄과 비타민 함유량이 높고 항산화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위와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