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여자 방광염 피나는 급성 출혈성 발생할 수 있어, ‘방광염’ 병원 약과 좌욕 병행하면 좋아... 남자 방광염과 차이 및 방광염에 좋은 음식은?
2019-08-02 14:33:21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기자] 세균이 방광에 침입해 나타나는 세균성 방광염 등 방광염도 종류가 있다. 급성 방광염과 달리 만성 방광염은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증상을 말한다. 보통 남성보다 여자 방광염 증세가 더욱 발병률이 높고 심각한 통증을 가지고 있다. 자꾸 소변이 마려운 오줌소태나 빈뇨, 야뇨증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남자 방광염으로 요도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방광염 원인으로 관계 후 증상이 느껴질 수 있다. 신우신염 역시 방광염의 원인 중 하나다. 방광염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병원 비뇨기과 검진을 통해 방광염 약을 복용하는 등 치료에 서둘러야 한다. 신장 기능 회복 효능이 있는 크랜베리와 토마토 등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방광염 초기증상

방광염 초기증상은 오줌(소변)소태가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급성 방광염은 빈뇨(잦은 소변)와 밤에 화장실을 자주가는 이유를 만든다. 야뇨증뿐 아니라 남자 여자 모두 아랫배 통증을 겪는다는 공통점이 있고 여자 방광염의 경우 배뇨통과 요도 통증을 느낄 수 있다. 골반염이나 배란통과 헷갈릴 수 있는 생식기 통증 및 생리통 심할 때가 자주 발생하고 관계 후에 방광염이 걸린 경우 치골 상부나 허리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여성의 경우 요도가 남자보다 짧아 회음부와 질 입구에 장내세균 증식이 쉽다. 성관계나 임신 시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는 이유다. 원인균은 보통 대장균, 포도상구균 등이다. 성병은 성적인 접촉을 통해 발병하는 질환을 뜻한다. 방광염은 성별일까 관련해 성관계 후 방광염이 생기면 밀월성 방광염이라 부른다. 급성 출혈성 방광염 증상은 혈뇨가 나올 수 있다. 미세혈뇨 원인은 방광염 원인인 다양한 세균과 바이러스 때문이다. 혈뇨검사 비용은 각 병원마다 상이하다. 혈뇨나 잔뇨감이 계속되면 신장결석 등의 질환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신우신염 증상은 급성 신우신염일 경우 신장 세균 감염으로 인해 요로감염 증상이 나타난다. 요도에 생기면 요도염, 방광에 생기면 방광염으로 부른다. 만성 신우신염은 급성 신우신염이 외관상 치료 완치가 된 것으로 보이므로 자각 증상없이 나타날 수 있다. 신우신염 증상으로는 방광염과 비슷한 오줌소태나 고열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방광염 치료 예방과 방광염에 좋은 음식

방광염 자연치유로 알려진 민간요법은 좌욕이다. 좌욕은 방광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혈변의 원인이 되는 치질(치핵) 자가치료 방법으로도 좋다. 방광염 증상으로 병원에 내원하면 방광염 약인 항생제를 처방한다. 항균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크랜베리로 만든 크렌베리주스와 토마토, 다시마, 미역 등 해조류, 단호박(늙은호박), 대파, 마늘 등이다. 마늘과 흑마늘은 한식 문화 식재료로 자주 쓰지만 따로 섭취가 힘든 경우 마늘즙이나 다진 마늘, 마늘쫑 요리, 마늘구이, 마늘 장아찌 등으로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