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임플란트] 임플란트 시술을 고민한다면? 임플란트 시술과정 및 치료방법 소개
등록일 : 2019-08-02 09:47 | 최종 승인 : 2019-08-02 09:47
허서윤

[내외경제=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임플란트는 최근 20~30대에서도 많이 하게 되는 치아 치료로 알려졌다. 치아가 썩거나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빠진 경우 임플란트 치료를 하게 된다. 임플란트 치료기간은 3~6개월 정도로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보면 된다. 또한 환자의 상태와 시술 부위에 따라 과정과 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임플란트란?

치아가 빠졌거나 심하게 썩어 기능을 하지 못하는 치아를 제거한 후 그 자리에 인공 치아를 삽입하는 것을 말한다. 임플란트의 경우 뼈에 식립하게 되는데, 잇몸병이 있거나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 뼈이식까지 해야한다. 이러한 경우 임플란트 치료기간은 물론 금액 또한 추가될 수 있다. 또한 여러개의 임플란트를 심거나, 위턱에 임플란트를 심게 되는 치료 기간이 늘어나게 된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임플란트 시술과정

임플란트 시술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이 환자의 정밀진단이다. 환자가 치과에 내원하면 임플란트 시술전 정밀검사를 받게 된다. 전신질환 문진은 물론 시술가능 여부, 약 사용 등의 다양한 문진이 실시 된다. 임플란트 시술을 앞서 3D CT촬영을 하게 된다. 3D CT촬영은 2D 파라노마 x-ray보다 뼈의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진단 시 치아 상실 이유, 주변 치아에 영향을 주는지, 인접한 치아의 치근·신경·혈관 등을 세세하게 파악한다.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상태의 경우 환자의 구강상태를 본 떠 임플란트 시술 준비가 시작된다. 

임플란트 시술의 경우 1차 수술과 2차 수술로 나뉘게 된다. 1차 수술의 경우 임플란트의 뿌리 부분에 해당하는 '픽스처'를 심게 된다. 이는 잇몸뼈와 임플란트가 결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차 수술의 경우 아래턱은 1~2개월 후, 윗턱은 3~4개월 후 시행된다, 의사에 따라 판단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2차 수술은 임플란트 뿌리 부분의 상부구조를 노출해 임플란트 위의 치아 모양의 보철물을 지탱할 기둥을 잇몸 밖으로 연결하게 된다. 물론 환자의 상태와 의사의 판단에 따라 1·2차 시술을 같이 진행할 수 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임플란트 관리

임플란트는 관리가 중요하다. 관리에 따라 임플란트 수명이 결정되므로 구강 청결 관리가 중요하다. 임플란트 후 양치질 등으로 구강 위생을 관리한다면 임플란트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치아보험

최근 임플란트를 보장받을 수 있는 치아보험이 많이 나왔다. 치아보험 가입조건을 꼼꼼하게 확인 후 비교 분석해 보장 받는 것이 좋다. 치아보험의 경우 치아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게 비교 확인할 수 있다. 임플란트 외 각종 치과치료 보장 여부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