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요건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자기 주도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에게 취업 준비 비용으로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지원하는 제도다. 청년 혜택인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자격, 신청 방법을 비롯하여 사용처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재직자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을 수 없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요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나이 제한이 있다. 만 18세부터 만 34세까지만 신청할 수 있다. 가구 소득 조건도 충족해야 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가구 소득 조건은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다. 가구원 소득정보는 최근 3개월 건강보험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가 건강보험공단에 정보를 확인한다. 이에 서류는 제출할 필요 없다. 이 외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조건은 ▲졸업 혹은 중퇴 이후 2년 이내 ▲직장과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경우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수령 경험이 없는 경우이다. 아르바이트생(알바생)도 신청 대상이 될 수 있다. 신청일 기준 적용되는 근로계약서상 20시간 근로 이하 중이면 신청할 수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방법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온라인 청년센터 웹페이지나 앱에서 신청하면 된다. 로그인한 뒤 기본 정보, 졸업 정보, 취업·창업 정보, 가구소득 정보, 정부지원제도 참여 정보를 입력한다. 마지막으로 구직활동 계획서를 입력하고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기간은 매월 20일 24시까지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상자로 선정되면 예비교육을 받아야 한다. 예비교육 후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클린카드가 발급된다. 더불어 1회차 포인트가 지급된다. 포인트는 현금으로 인출해 사용할 수 없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상자는 매달 월 1회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보고서를 제출해야 다음 회차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처에는 학원도 포함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카드 사용처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포인트는 교통비, 교재비, 학원비, 식비, 면접 정장 구입비 등 다양한 곳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에어팟, 아이패드, 노트북 같은 전자기기도 인터넷 강의 목적으로 구매할 수 있다. 노래방, 유흥주점, 도박과 같은 유흥업종에서는 사용하면 안 된다. 귀금속, 자동차 같은 고가 상품 구매도 금지다. 사용 제한 업종에서 사용한 기록이 발견되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급이 중단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