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뱃살 다이어트 만큼 중요한 혈관 다이어트, 혈관에 좋은 음식 양파 효능과 먹는법·부작용
2019-08-01 13:58:56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허서윤 기자] 식탁위의 불로초로 알려진 양파는 동·서양 불문하고 음식의 재료로 많이 사용된다. 양파를 매일 꾸준하게 먹는다면 의사가 필요 없다는 말이 있듯 우리 몸에 무척 이로운 음식으로 알려졌다. 과거 양파는 체력 보강을 위해 양파즙을 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기름진 음식을 자주 접하게 되는 중국인은 양파를 함께 섭취해 심장병 발병률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양파 효능

양파 성질은 따뜻해 위에 좋은 음식은 물론 해독 작용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인들이 자주 걸리는 암 순위에 포함된 위암은 양파 속 ‘유화프로팔알린’과 ‘폴리페놀’ 성분이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알려졌다. 또한 양파에는 ‘아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이 다량 함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식도암·간암·대장암·위암에 좋은 음식으로 암 발병률을 낮추는 것은 물론 암의 전이를 막는다고 알려졌다. 혈관 청소부로 알려진 클리오일과 더불어 양파는 혈관에 좋은 음식이다. 혈관 속 기름과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은 물론 뱃살 빼는 방법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양파는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혈압을 안정시켜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이외 중성지방·콜레스테롤수치 낮추는 음식이며, 당뇨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동맥경화예방에 좋은 음식인 양파는 동맥을 부드럽게 하며,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해해 당뇨 합병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특히 양파 속 ‘황화아릴’ 성분은 몸의 열을 내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에너지 소비를 높인다. 이는 체중 감량과 체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갱년기 여성이 자주 겪는다고 알려진 골다공증 증상의 완화는 물론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달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양파 먹는법

양파는 양파즙, 양파껍질차, 양파밥, 양파김치, 양파볶음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다. 양파의 경우 특유의 향이 강해 음식으로 섭취하기 힘들다면 양파즙과 차로 섭취해도 좋다. 양파즙의 경우 저온 추출을 한 제품이 좋고, 양파차는 양파 껍질을 말려 우려 마시는 것이 좋다. 양파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이 많아 차로 끓여 마신다면 피부에 좋은 음식이 될 수 있다.

양파 부작용

양파는 빈속에 과량 먹는 경우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 개인에 따라 양파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