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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터리(buttery) 아보카도, 아보카도 특유의 맛은 중독성↑ 아보카도 효능·먹는법·부작용
등록일 : 2019-08-01 12:02 | 최종 승인 : 2019-08-01 12:02
허서윤

[내외경제=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숲속의 버터로 불리는 부드러운 아보카도는 중독성이 강한 맛을 지녔다. 아보카도 맛을 보지 않은 이들은 있어도 한번 맛본 사람은 없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만큼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국내 아보카도의 인기는 식을지 모르고 고공행진 중이다. 7년 새 아보카도 수입 통관량이 10배 이상 급증했다고 알려져 화제가 됐다. 최근 아보카도를 이용한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 음식·요리 등도 함께 인기를 얻고 있다. 건강에 이로운 지방 아보카도는 어떤 음식일까?

아보카도란?

아보카도는 겉보기에 채소라 생각할 수 있지만 놀랍게도 과일이라 분류된다. 멕시코와 콰테말라 등의 남미가 원산지인 아보카도는 열대과일에 속한다. 아보카도는 천국의 과일이라는 별명이 붙을 만큼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보카도 효능

아보카도는 버터리한 맛이 인기다. 숲속 버터라 불리는 아보카도는 칼로리가 높은 과일이다. 아보카도 칼로리는 100g 당 160kcal로 지방이 가장 많이 포함된 과일이다. 아보카도 성분은 지방 외 단백질, 칼륨 , 나트륨, 비타민A·B·C, 칼슘, 마그네슘, 철분 등이 풍부한 과일로 알려졌다. 지방이 높지만 불포화지방산(오메가3·6·9)이 60% 이상이며 식이섬유 함량도 높아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도 알려졌다. 소화에 좋은 음식인 아보카도는 심혈관계 질환 예방은 물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음식인다.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아보카도는 루테인과 카로티노이드 등의 성분이 포함돼 눈에 좋은 음식, 시력 보호를 얻을 수 있다. 이외 베타카로틴과 리코펜 성분은 노화 방지는 물론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피부 보호, 모발 보호 등의 효능도 보인다. 각종 필수 미네랄이 풍부한 아보카도는 뼈에 좋은 음식으로 골다공증 증상의 위험을 낮춘다. 아보카도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지방산은 염증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보카도는 특히 산부인과에서 추천하는 착상에 좋은 음식으로 산모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아보카도를 꾸준하게 복용하는 경우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의 착상을 도울 수 있다. 이외 유방암·전립선암에 좋은 음식, 간에 좋은 음식 등으로 유명하다.

아보카도 먹는법·아보카도 음식(요리)

아보카도는 다양하게 먹을 수 있다. 간편한 방법은 아보카도오일을 섭취하는 것이다. 최근 불포화지방산의 효능이 크게 알려지면서 크릴오일과 피쉬오일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동물성오일에 거부감이 있다면 식물성오일인 아보카도 오일을 추천한다. 아보카도는 이외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아보카도가 들어간 음식은 ▲아보카도주스 ▲아보카도샌드위치 ▲과콰몰리 ▲아보카도 스프레드 등으로 자주 만들어 먹는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보카도 다이어트, 당뇨병 환자도 섭취할 수 있나?

아보카도는 고지방 음식으로 알려졌다. 일정량을 섭취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 함량이 높아 포만감 유지가 오래가며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에게 추천하는 음식이다. 아보카도는 식후 섭취, 자기 전 섭취하면 오히려 체중 증가를 불러올 수 있어, 하루 1/4 ~ 반개 이상을 넘지 않아야 한다. 당뇨병 환자 또한 적정량의 아보카도를 먹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열량이 높아 간식으로 소량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보카도 부작용

아보카도는 알레르기 위험이 비교적 높은 과일로 알려졌다. 또한 과량 섭취하는 경우 체중 증가의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외 구토,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하루 적정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