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간·신장에 좋은 음식 ‘오가피’, 신체 기능의 활력을 불어넣는 오가피 효능과 먹는법·부작용 소개
2019-08-01 10:45:00
허서윤

[내외경제=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가피는 예로부터 각종 질환의 약재로 사용됐다. 본초강목·동의보감에 소개된 오가피의 효능만 해도 수십 가지에 이른다. 가시오가피와 각종 한약재를 넣어 만든 삼계탕은 여름 최고의 보양식으로 자리 잡았다. 가시오가피 효능과 먹는법·부작용을 소개한다.

가시오가피 효능

오가피는 기운을 불어넣는다고 알려졌다. 힘줄·뼈에 좋은 음식으로 허리·척추 통증, 다리 통증·저림 증상을 완화한다고 알려졌다. 이뿐만 아닌 간·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간과 신장의 기운을 보해 뼈와 근육이 강하게 된다고 알려졌다. 남성·여성에 좋은 음식은 오가피는 정력에 좋은 음식, 여성의 소양증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전립선에 좋은 음식인 가시오가피는 알레르기 질환에 효과를 보여 비염·인후염·만성기관지염에 도움이 된다. 뜨거운 성질의 가시오가피는 방사능과 화학 물질의 해독 작용은 물론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도 제격이다. 혈당수치를 낮춰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졌다. 가시오가피는 독성이 없고 몸을 가볍게 하여 면역력 높이는 방법으로 알려졌다. 또한 항염작용이 탁월해 관절염 증상은 물론 위궤양·위염·인후염·요통에 좋은 음식으로 효과를 보인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시오가피 먹는법

가시오가피는 차로 끓여 먹거나 가시오가피주 등으로 담가 먹기도 한다. 오가피차 끓이는법은 오가피뿌리와 줄기·잎 모두 넣고 끓이는 것이 좋다. 오가피차를 끓이기 전 먼지와 불순물을 깨끗하게 제거한 후 끓여야 한다. 물1L에 가시오가피 한 줌 정도가 적당하다. 오가피주는 5~6개월 정도 숙성시켜야 해 먹기까지 오랜시간이 걸린다. 오가피는 삼계탕 등에 한약재로 넣어먹어도 좋다.

가시오가피 부작용

오가피나무는 뜨거운 성질로 알려졌다. 몸이 뜨거운 이들이 과다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개인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어 어린아이의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