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천연인슐린 ‘여주’ 당뇨 혈당수치 조절 효과, 당뇨에 좋은 음식 여주 효능과 먹는법·부작용은?
2019-08-01 10:10:00
허서윤

[내외경제=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천연인슐린으로 불리는 여주는 생김새가 도깨비방망이와 흡사하다. 여주열매는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해 혈당수치 조절이 필요한 당뇨병 환자, 혹은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 여주를 먹는 것으로 알려졌다. 생소한 이름과 모양의 여주 효능과 먹는법 부작용은 어떻게 될까?

여주 효능

여주는 당뇨 혈당수치 조절에 큰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상 혈당수치의 경우 공복 혈당수치는 70~1320mg/dL, 정상 식후 혈당수치는 90~180mg/dL, 당화혈색소는 6.5% 미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수치는 공복 혈당수치 126mg/dL 이상, 식후 혈당수치 200mg/dL 이상이면 당뇨병으로 판정된다. 이러한 혈당수치 조절에 여주가 탁월하다. 여주는 지방 대사를 촉진한다고 알려져 비만 예방 음식으로도 유명하다. 여주 속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에 좋은 음식, 노화 예방 음식이기도 하다. 이외 면역력에 좋은 음식, 항염작용,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주 먹는법

여주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다. 여주 쓴맛은 모모르데신 성분에서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쓴맛이 특징인 여주는 여주차, 여주볶음, 여주주스 등으로 먹을 수 있다. 이러한 여주 쓴맛이 싫다면 여주분말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여주 끓인 물은 식후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돼 많은 이들이 여주차로 섭취한다. 여주차 끓이는법은 건조된 여주를 물1L에 한 줌 정도 넣고 10~15분 정도 끓여 주면 된다. 여주는 반찬으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여주의 쓴맛을 빼기 위해 여주의 속을 파낸 후 소금을 살짝 넣은 물에 여주를 담가 놓는다. 이후 여주를 흐르는 물에 헹군 후 물기를 꼭 짜내 여러 채소와 함께 볶아내면 좋다. 당뇨에 좋은 음식인 여주는 꾸준하게 섭취하는 경우 당뇨 증상 호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여주 부작용

여주는 과다섭취 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여주 씨앗에는 구토와 설사 등을 유발하는 성분이 있어 여주 속을 꼭 파낸 후 먹어야 한다. 여주 하루 섭취 권장량은 70g으로 알려졌다. 여주즙의 경우 90ml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