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방광염 증상 치료, 약국 약만으로 치료 한계있을 수 있어…방광염의 원인 및 치료방법까지
등록일 : 2019-07-31 11:18 | 최종 승인 : 2019-07-31 11:18
김수연
▲여자방광염 증상 및 남자방광염 증상 (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김수연] 여자방광염 증상이 남자 방광염 증상보다 많이 나타나긴 하지만 여름철과 같이 세균번식이 쉬운 계절에는 남성, 여성 방광염 모두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다. 급성방광염 증상은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다. 아래에서 방광염 증상과 방광염 원인, 방광염 치료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에는 ▲잦은 배뇨 ▲강한 냄새가 나는 소변 ▲경미한 발열 ▲혈뇨 ▲배뇨 중 통증 ▲잔뇨감 ▲복부 경련 등이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아랫배 통증 증상의 상당수는 방광염의 전조증상일 수 있다. 또한 방광염으로 인해 신장이 감염되는 등 심각한 경우에는 구토, 메스꺼움, 허리 통증, 옆 통증 및 오한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남자 방광염 원인, 여자 방광염 원인 (사진=ⒸGettyImagesBank)

방광염 원인

여자 방광염의 경우 남자 방광염보다 더 많이 발생된다. 이의 원인은 여성의 요도가 남성의 요도보다 훨씰 짧기 때문이다. 때문에 세균감염이 더 쉽다. 세균이 감염되는 원인은 성관계,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 대장균 등이 있다.

▲방광염 치료는 항생제를 통해 가능하다 (사진=ⓒ픽사베이)

방광염 치료

방광염의 치료는 간단하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항생제를 복용하면 평균적으로 2일 정도면 증상이 완화되고 5일정도면 완치된다. 방광염은 항생제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급성방광염 증상을 방치하면 만성 방광염이 되거나 신우신염으로 발전할 수 있다. 따라서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면 최대한 빠르게 병원에 내원해 검진을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