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폴리페놀 음식] 삶으면 면이 되는 국수호박, 도대체 정체가 뭐길래?…국수호박 효능·부작용·손질법은?
2019-07-31 10:53:54
장희주
▲국수호박 효능, 손질법, 요리(사진출처=ⓒmbn 천기누설 네이버 tv 캡처)

[내외경제=장희주 기자] 국수호박이 방송에서 소개되면서 이목을 모으고 있다. 국수호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국수호박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 등 국수호박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한다.

국수호박이란?

국수호박은 삶거나, 오븐에 구워 익히면 과육이 국수처럼 풀어지는 호박 종류다. 속이 국수처럼 풀어지기 때문에 '스파게티 호박'이라고도 불린다. 국수호박은 보통 익힌 상태에서 찬물에 신힌 후 손으로 살살 누르면 면처럼 가닥이 나온다. 식감이 아삭하고, 맛을 늙은 호박 맛이 난다고 알려졌다. 때문에 국수호막은 국수나 스파게티로 활용해서 먹는다. 국수호박은 봄에 심어 6월부터 8월까지 수확하기 때문에 여름이 제철인데요.

국수호박 효능은?

국수호박은 90% 이상 수분을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저열량 섬유질 식품으로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다. 또한,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만든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국수호박 100g당 칼륨은 201mg으로, 칼륨 함유량이 풍부해 과다 섭취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부종을 완화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 이밖에도 국수호박에는 해독기능이 있다.

▲국수호박 효능, 손질법, 요리(사진출처=ⓒmbn 천기누설 네이버 tv 캡처)

국수호박 손질법은?

국수호박 손질법은 밑동과 꼭지부분을 자르고, 호박을 가로로 자른다. 반으로 자른 호박은 숟가락으로 씨 부분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25분 정도 삶는다. 다 삶은 후에 찬물에 넣어 식히고 손으로 살살 눌러 가닥을 뽑아내면 된다.

국수호박 먹는 법은?

국수호박 먹는 법은 국수호박이 섬유처럼 가늘고 길기 때문에 면 요리 조리법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비빔국수, 스파게티로 주로 활용된다.

국수호박 비빔국수 만드는 법 레시피

1. 오이, 당근 등 비빔국수에 넣을 야채를 기호에 따라 알맞은 크기로 손질한다.
2. 달걀 삶는다.
3.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2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2큰술, 다진마늘 1/4작은술, 깨소금을 넣어 비빔국수 양념장을 만든다.
4. 국수호박 위에 양념장과 함께 손질한 야채, 삶은 계란을 반 잘라서 올리면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