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 장이 너무 약하면 부작용 있을 수 있다? 양배추 효능 및 보관법까지
2019-07-31 10:46:58
김수연
▲방울양배추로도 그 효능을 즐길 수 있다 (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김수연 기자] 양배추는 대표적인 위에 좋은 음식으로 위염, 위암, 위궤양 등에 좋은 음식이다. 이는 양배추가 함유하고 있는 영양성분이 위산으로부터 위를 보호하기 때문이다. 아래에서 양배추의 효능과 양배추 보관법, 양배추 먹는 방법, 양배추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양배추 효능


양배추는 미국 타임지 선정 3대 장수식품 중 하나로 꼽혔다. 양배추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가 함유돼 있고 위산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해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효능을 하게 하는 비타민U가 함유돼 있다. 또한 양배추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또한 항암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양배추는 소화를 도와 혈압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양배추 보관법 (사진=ⒸGettyImagesBank)

양배추 보관법

양배추 보관법은 겉잎 2~3장을 떼 양배추의 몸통을 싸서 냉장 보관한다. 장기간 보관할 예정이라면 알맞게 손질한 후 비닐 팩에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양배추는 브로콜리와 함께 양배추브로콜리즙으로 먹어도 좋다 (사진=ⒸGettyImagesBank)

양배추 먹는 법


양배추 먹는 법은 다양하다. 양배추 피클, 양배추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고 전자렌지를 통해 양배추 삶는 법을 활용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혹은 양배추즙, 양배추 삶은 물로도 그 효능을 즐길 수 있다.

▲양배추의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양배추 부작용

장이 매우 약한 사람의 경우 양배추 섭취 후 복부팽만, 가스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또한 혈압을 낮추기 때문에 저혈압 환자의 경우 많은 양의 섭취와 장기간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