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무릎통증 원인, 혹시 류마티스 관절염?…무릎에 좋은 운동은?
등록일 : 2019-07-30 16:43 | 최종 승인 : 2019-07-30 16:43
장희주
▲무릎통증 원인(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장희주] 무릎 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무릎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무플 관절염 증상과 무릎통증 운동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무릎 통증 원인

무릎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 중 가장 흔한 것은 무릎 관절염이다. 무릎관절염증상으로 피로감, 관절의 운동 장애, 가벼운 종창, 골극 형성 등이 있다. 이러한 무릎관절염 증상은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무릎관절염 외에도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무릎관절염은 무릎통증원인을 찾을 수 없으며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완치가 불가능하니 평소 주의를 요해야 한다.

▲무릎통증 원인(사진=ⒸGettyImagesBank)

무릎 관절염 증상

퇴행성 무릎관절염은 주로 몸의 하중이 골고루 분산되지 못하고 무릎에 집중되면서 발생하게 된다. 발생 빈도는 55세 이상의 고령층이 약 80%이며 75세 이상의 경우 거의 전 인구에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은 평소 무릎 통증을 유발하며 무릎 뒤쪽 통증, 무릎 안쪽 통증 등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은 퇴행을 완전히 멈추게 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무릎 통증 및 증상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보존하고 변형의 진행을 막는 데 치료의 목적을 두고 있다. 다만 무릎통증치료를 위해서는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교정하고 재활치료를 할 수도 있으나 수술적인 방법은 이미 관절의 변형이 시작된 경우에 시행하게 된다.

무릎 통증 운동

무릎 통증을 예방하는 것은 의외로 간단하다. 무리하게 뛰거나, 등산을 감행하는 경우 무릎 관절이 더욱 퇴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무릎 통증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바르게 걷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걸음걸이는 앞으로 발을 내밀 때 무릎을 펴야한다. 무릎을 구부린 채 걸으면 어느 한 곳에 부하가 걸려 슬개골이 불안정해져 무릎에 통증을 유발한다. 보기에는 쉬워보이지만 막상 하면 보폭이 좁거나 무릎을 구부린 채 걷는 경우가 많으니 남들을 통해서 내 걸음걸이 자세를 잘 보고 고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