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역류성식도염 증상 빠른 치료 이뤄지지 않으면 만성역류성 식도염으로 번져…역류성식도염 치료법과 좋은 음식까지
등록일 : 2019-07-30 12:04 | 최종 승인 : 2019-07-30 12:04
김수연
▲속쓰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역류성식도염 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김수연]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후두염 증상은 최근 현대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다.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흔하게 생각해 별다른 치료를 진행하지 않을 수 있는데, 만성역류성식도염 증상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치료를 진행하고 예방하는 것이 좋다. 아래에서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역류성 식도염 치료법,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대표적으로 열감이 느껴진다.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을 받거나 쓰라리고 울렁거릴 수 있다. 또한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이물감을 느낄 수 있다. 신트림이 자주 발생하고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합병증을 불러와 식도협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적은 확률이긴 하지만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식도암이 발병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과다분비돼 역류하면서 나타난다 (사진=ⓒ픽사베이)

역류성식도염 원인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은 다양하다. 불규칙한 식습관, 자극적인 음식, 폭식, 스트레스, 잦은 음주, 흡연 등이 대표적인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이다. 이 외에도 커피 등의 고카페인 음료도 하부 식도 괄약근을 약하게 만드는 원인이며, 식후 눕는 습관도 역류를 유발한다.

역류성식도염 치료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기 위해 위산분비억제제를 사용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이다. 역류성식도염을 개선하기 위해 위에 부담을 주지 않은 편안한 식사를 기본으로 하고 역류성식도염 예방을 위해 식후 바로 눕는 자세를 취하지 않아야 한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즙 (사진=Ⓒ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 알로에, 바나나, 시금치, 마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양배추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다. 양배추는 천연 해독 성분을 통해 몸 안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킨다. 또한 위 점막을 보호해 역류성식도염증상인 속쓰림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