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여름철 쉽게 나타나는 냉방병 증상…병이 아니라 증후군이다? 냉방병 원인 및 예방법까지
2019-07-30 10:51:30
김수연
▲냉방병 증상 (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김수연 기자] 여름철 무더워지는 날씨에 에어컨을 키는 곳이 늘고 있다. 에어컨은 여름철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그로 인해 냉방병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여름철 걸리기 쉬운 냉방병 증상과 냉방병의 원인, 냉방병 예방법까지 함께 알아보자.

냉방병 증상

냉방병 증상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몸에 힘이 없고 나른해지며 열이 날 수 있다. 혹은 콧물을 흘리거나 두통,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이외에도 복통, 설사, 소화불량 등의 소화기관 장애가 함께 동반될 수 있으며 재채기, 코 막힘 등의 호흡기 이상 증세도 나타날 수 있다.

▲냉방병의 원인 (사진=ⒸGettyImagesBank)

냉방병 원인


냉방병은 증후군의 한 종류다. 감기 바이러스로 인해 냉방병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실내가 잘 환기되지 않아 나쁜 공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큰 여름철 냉방병의 원인은 실내외의 급격한 온도차이, 에어컨 냉각수 속 번식한 레지오넬라 세균 등이 있다.

▲냉방병 예방을 위해 담요나 가디건을 들고 다니는 것이 좋다 (사진=ⒸGettyImagesBank)

냉방병 예방법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 먼저 에어컨 청소가 필요하다. 에어컨을 틀 때도 일정시간 튼 후 실내 환기를 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찬 음식을 과다섭취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또한 실내에서 너무 많은 에어컨 바람을 맞지 않는 것이 좋다. 에어컨 바람이 강한 곳에 있다면 얇은 가디건 등의 체온을 보호할 수 있는 겉옷을 챙기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