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정으로 인해 치아 치료 받아야 하는데'...치과 치료 중 임플란트 VS 틀니 차이점이 뭐야?...가격 말고 각각 장점 및 단점은?
2019-07-29 11:11:05
임채령
▲임플란트에 대해 알아보자(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임채령 기자] 틀니와 임플란트는 왠지 노령층만 이용할 것 같지만 임플란트 수술이 필요한 환자는 연령과 무관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노인 뿐 아니라 2030대 젊은층의 임플란트 환자 수도 증가하고 있다는 뜻이다.


임플란트란 치과 치료중에서도 많은 돈이 드는 치료 방법 중 하나로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치료법이다. 즉 충치나 잇몸병으로 없어진 치아가 있는 사람에게 미용뿐 아니라 기능까지 회복시키는 치료를 말하는 것이다.


보통 치과치료에서 치아를 대신하는 치료로 틀니와 임틀란트가 있는데, 틀니와 임플란트는 우선 가격적인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어떤 점이 다르길래 가격 차이가 나는 것일까?

틀니란?

틀니는 치아가 한 두개 상실된 것만으로 하지 않는다. 빠진 치아의 개수가 많거나 치아가 다 빠져서 하나도 남지 않은 경우에는 주로 틀니를 이용하곤 한다. 의치라고도 하며 다수의 치아 및 관련 구강조직 결손 시 끼웠다 뺐다 할 수 있는 인공적 대용물로 손상된 기능과 외관, 건강을 회복시키는 장치를 말한다.


틀니는 종류도 다양한데, 치아가 어느 정도 남아 있을 때 남은 치아에 걸어 사용하는 부분틀니, 치아가 다 빠졌을 때 사용하는 완전틀니, 그 외에 특수 틀니로 치아 뿌리를 남겨서 자석 등을 달아서 틀니를 고정할 수 있는 자석틀니, 임플란트를 2~6개 심어서 특수한 장치를 달아 틀니를 고정할 수 있는 임플란트 틀니 등이 있다.


하지만 아무리 잘 만든 틀니라도 바로 잘 씹을 수 있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1~2달 정도 적응 기간을 거치면서 몇 번 조절을 받아야 편안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자에게 잘 맞는 틀니를 제작하려면 약 2~4개월 정도가 걸린다. 틀니는 임플란트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치료기간도 상대적으로 짧다는 장점이 있으나 틀니가 입안에서 완전히 고정되지는 못하고 움직이기 때문에 입안이 헐어서 통증을 일으키기도 하며 발음이나 얼굴 모양도 어색해진다는 단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틀니는 평소 잘 관리를 해야하며 잘 적용해서 사용해야 한다. 특히 틀니를 매우 깨끗하게 관리애햐 하는데 식사 후에는 반드시 틀니를 빼서 닦아줘야 한다. 이때 틀니 전용 치약이나 연마제가 없는 주방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모양이 변형될 수 있으니 틀니를 세척할 때는 찬물로 세척하는게 좋다.


또한 치아가 빠진 잇몸은 점점 잇몸뼈가 흡수되어 퇴축되기 떄문에 틀니를 1년 이상 사용 시 틀니가 점점 헐거워지고 음식물이 많이 끼게 되며 잇몸이 아플 수 있으니 틀니가 깨지거나 헐거워진 경우 깨진 부분을 수리하고 퇴축된 잇몸에 꼭 맞게 보강해주면 틀니를 더욱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는 빠진 치아를 회복하기 위해 전체 틀니나 끼워넣는 부분 틀니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나온 것으로 예전 치료법은 없어진 이 뿌리를 만들 수 없어서 그 빠진 부분의 뼈가 흡수되어 모양도 좋지 못하게 되거나 세월이 지남에 따라서 뼈의 양도 줄어들어서 틀니가 정확히 맞지 않아서 씹을 때마다 아픈 경우가 많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자기치아와 같은 느낌이 들게 하는 치료법이다.


틀니는 씹을 때마다 잇몸이 아프거나 틀니가 불안정하여 불편함이 있었지만 임플란트는 통증이나 움직임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고 자연스러운 외관이나 표정을 찾게 되며 씹는 기능이 회복되어 음식물의 종류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균형 있는 식사를 할 수도 있다.


임플란트는 인체에 전혀 해가 없는 재료를 사람 턱뼈에 붙이는 치료로 충치나 잇몸병 등 각종 치아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임플란트가 필요한 환자는?

임플란트가 꼭 필요한 사람은 인접한 자연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이를 뽑는 것을 원치 않는 경우, 틀니 치료를 받기 싫은 경우, 기존 사용하는 틀니의 부작용이나 불편함으로 고정식 보철물을 사용하고 싶을 때, 전체 틀니의 유지와 기능을 증가하기 위해 틀니 하방에서 임플란트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 등이 있다.


임플란트는 보철에 따라 치료가 다르다. 어떤 보철물을 착용하는가에 따라 임플란트 식립 위치, 길이, 방향이 결정된다. 이때 환자가 원하는 사항과 뼈 및 잇몸 상태를 고려해 시술하는 치과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한다.


하지만 임플란트도 부작용이 따른다. 그것은 임플란트 주변의 뼈가 서서히 흡수되면서 잇몸 염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구강 청결에 신경 쓰고 보철물을 잘 관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