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음주를 하지 않아도 나타날 수 있는 지방간 증상…지방간 초기증상 및 지방간에 좋은 음식은?
2019-07-29 10:31:07
김수연
▲지방간의 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김수연 기자] 지방간 증상은 대부분 과도한 음주로 인한 알콜성 지방간 증상이 있다. 하지만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도 비알콜성 지방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아래에서 지방간의 증상과 지방간 원인, 지방간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지방간 증상

대부분의 지방간은 초기증상 및 증상이 미미하다.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바로 지방간 증상을 알아차리긴 힘들다. 대부분 건강검진을 통해 지방간 수치를 알게된 후 지방간에 대한 인지가 이뤄진다. 지방간 검사는 복부초음파 검사에 판정받을 수 있다. 하지만 간 안좋을때 증상이 나타난다면 지방간을 의심해볼 수 있다. 피로감을 자주 느끼거나 오른쪽 갈비뼈 아래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지방간 증상의 정도는 지방간 발병 기간, 합병증 유무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지방간 치료를 빨리 하는 것이다.

▲지방간 원인 및 간수치가 높은 이유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지방간 원인

지방간은 알콜성 지방간 증상과 비알콜성 지방간 증상이 있다. 가장 큰 원인은 과도한 음주지만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도 지방간 증상이 발병할 수 있다. 지방간의 원인은 과도한 음주,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혹은 피임약 등 여성호르몬이나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약을 오래 복용하는 사람들에게서 지방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지방간에 안좋은 음식은 피하고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식단을 짜는 것이 좋다 (사진=ⒸGettyImagesBank)

지방간에 좋은 음식

지방간에 좋은 음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레드비트다. 레드비트의 효능은 베타인 성분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 성분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뿐만 아니라 간을 보호하고 간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토마토, 홍삼, 두부, 우유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