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설사 원인이 뭐길래?…설사에 좋은 음식vs 설사에 나쁜 음식은?
2019-07-26 14:08:21
장희주
▲설사 원인과 설사에 좋은 음식, 설사에 나쁜 음식을 알아보자(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장희주 기자] 변이 묽거나 변을 보는 횟수와 양이 많다면 설사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설사는 음식섭취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설사 증상이 있을 때는 먹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설사 원인과 설사에 좋은 음식, 설사에 나쁜 음식을 알아보자.

설사 원인

설사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설사를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기생충 ▲음식 ▲약물 ▲의학적 상태 등이 해당하다. 설사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설사 원인과 설사에 좋은 음식, 설사에 나쁜 음식을 알아보자(사진=ⒸGettyImagesBank)

설사에 좋은 음식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흰 쌀죽이 있다. 흰 쌀죽은 속을 편안하게 만든다. 또한, 단백질 보충이 걱정된다면 새언반찬이나 지방이 별로 없는 삶은 고기를 추천한다. 이밖에도 맑고 슴슴한 국, 사과와 바나나가 설사에 좋은 음식이다.

설사에 나쁜 음식

설사에 나쁜 음식으로는 우유 및 유제품이 대표적이다. 우유 및 유제품은 소화기간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과일주스 역시 속을 더 아프게 만들 수 있다. 당이 많이 들어간 음료는 탈수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수박 ▲복숭아 ▲자두 ▲양배추 ▲우엉 등은 장을 자극하는 성질이 있다. 따라서 설사시 먹으면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이밖에도 소화하기 어려운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 가스를 많이 만드는 야채도 설사에 나쁜 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