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수족구병 유행, 수족구병 증상과 원인·치료방법을 알아보자
등록일 : 2019-07-26 11:09 | 최종 승인 : 2019-07-26 11:09
장희주
▲수족구 초기증상과 수족구 치료방법 및 예방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내외경제=장희주] 수족구병은 주로 영유아에게 발생한다. 최근 수족구병 감염환자 사례가 늘어가고 있다. 따라서 수족구 초기증상과 수족구 치료방법 및 예방법까지 함께 알아보자.

수족구병 증상

수족구 증상은 봄철 증가해 여름에 유행하고, 주로 생후 6개월에서 5세 사이 유아들에게 발생한다. 수족구병 증상으로는 손등, 발등 등에 붉고 작은 물집이 넓게 퍼지는 것이 대표적이다. 물집과 더불어 발열, 기침, 두통,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수족구병은 발열 1~2일 후에 입안 볼 안쪽, 잇몸, 혀 등에 작은 붉은 반점이 나타나고, 수족구병 증상이 악화되면 피부발진이 발생할 수 있다.

▲수족구 초기증상과 수족구 치료방법 및 예방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수족구병 원인

수족구병은 바이러스성 접촉성 감염병이다. 수족구병은 전염성이 있어 주로 이미 감염된 사람의 호흡기 분비물, 대변 등을 통해 전염된다. 수족구 전염은 공기 중이나 접촉 등으로 인해 가능하다. 보통 3~7일의 수족구 잠복기(수족구 전염 기간) 이후 전염된다.

수족구병 치료

수족구병은 자연치료 되는 것을 기다려야 한다. 수족구병은 대부분 7~10일 이내로 증상이 호전된다. 일반적으로 2주 이상을 완치 기간으로 여기며, 이는 환자의 면역력 상태와 수족구 발진 및 수포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수족구병 환자는 열흘정도 격리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수족구병은 치료과정에서 발열, 경련 등으로 탈수증상이 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등의 보조적인 치료가 필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