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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철과일 참외의 숨겨진 효능, 노폐물 배출을 돕고 눈의 노화까지 막아…참외장아찌 만드는 법까지
등록일 : 2019-07-26 11:06 | 최종 승인 : 2019-07-26 11:06
김수연
▲참외 효능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김수연] 참외는 여름제철과일 중 하나다. 참외는 맛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여름과일로 즐겨먹는 것이 좋다. 아래에서 참외의 효능과 참외장아찌 만드는 법, 참외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참외 효능

참외는 비타민C가 많은 음식 중 하나다. 여름철 강렬한 햇빛으로 손상된 피부에 좋은 음식이다. 참외는 칼륨과 수분이 많아 탈수를 예방하고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또한 비타민A가 풍부에 눈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참외의 칼로리는 100g 당 30칼로리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참외씨에는 참외과육보다 비타민C, 엽산 등이 많이 함유돼 있어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참외장아찌 레시피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참외장아찌 만드는 법

참외장아찌라 하면 낯설게 다가올 수 있겠지만 달달하고 짭짤한 맛을 가지고 있어 밥반찬으로 좋다. 아래에서 '아침마당'에서 소개된 임성근의 참외장아찌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자.
1. 참외 20개 정도를 깨끗하게 씻어 준비한다.
2. 참외 20개 기준으로 물엿 2kg, 식초 500g, 소금 200g, 소주 두 컵을 잘 섞어준다.
3. 참외 씨를 파고 참외 속이 위로 가도록 통에 잘 담아준다.
4. 2번에서 만든 장아찌물을 부어 절여준다.
5. 상온에서 2~3일 정도 숙성하고 냉장보관 해준다.

▲참외의 부작용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참외 부작용

참외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다. 때문에 몸이 원래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하다면 복통 및 설사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다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참외는 칼륨이 많은 음식이기 때문에 신장질환환자의 경우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