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여름제철 맞아 수박주스, 수박화채 만드는 법 인기…수박의 효능 및 부작용은?
2019-07-26 10:28:03
김수연
▲수박의 효능 (사진=ⓒ픽사베이)

[내외경제=김수연 기자] 수박은 여름제철 과일로 달달하고 시원한 맛을 자랑한다. 수박화채, 수박주스 등은 여름철 많은 사랑을 받는다. 뿐만 아니라 수박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아래에서 수박의 효능과 수박 고르는 법, 수박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수박 효능

수박에는 시트룰린이란 성분이 함유돼 있다. 이 성분은 피를 맑게하는 성분이다. 혈관 확장과 혈류 흐름 개선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심혈관 질환, 수족냉증 증상 개선 등에 도움된다. 또한 혈압을 낮추는 음식으로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수박은 리코펜 성분 역시 풍부한데 이는 피를 맑게 하고 항염작용, 항암작용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수박은 속껍질 역시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수박의 속껍질에는 비타민B, 시트룰린, 아르기닌 성분이 있다. 수박의 칼로리는 100g 당 31칼로리다. 수박은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뤄져 있어 포만감을 주는 음식이다.

▲좋은 수박 고르기 (사진=ⓒ픽사베이)

수박 고르는 법

맛있고 달달한 좋은 수박을 고르는 법이 있다. 손바닥을 사용해 수박을 두드려 봤을 때 속이 꽉 차 있고 맑은 소리를 내는 수박을 고르는 것이 좋다. 만약 둔탁한 소리가 난다면 퍼석하고 달지 않은 수박일 가능성이 높다.

▲수박의 부작용 (사진=ⓒ픽사베이)

수박 부작용


수박은 당 지수가 높은 과일 중 하나다. 때문에 당뇨환자는 수박을 과다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4쪽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수분이 많기 때문에 식사 직전이나 직후는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