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배변습관의 변화와 혈변의 원인? 대장암 초기증상일 수 있어…대장암의 원인 및 대장암에 좋은 음식
등록일 : 2019-07-26 10:03 | 최종 승인 : 2019-07-26 10:03
김수연
▲혈변의 원인은 대장암 증상일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김수연] 혈변을 본다면 가장 먼저 치질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하지만 항문의 문제가 아니라면 다음으로 의심할 것은 대장암 증상이다. 대장암은 그 발병률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이는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아래에서 대장암 초기증상과 대장암의 원인, 대장암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은 초기증상이 미미하다. 때문에 정기검진을 통해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평소 배변습관과 달리 갑자기 설사를 하거나 변비상태에 오랜기간 지속된다면 대장암 증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또한 혈변 덩어리가 섞여 나오거나 흑변의 경우도 대장암 증상일 수 있다. 대변을 본 이후에도 묵직한 느낌이 있거나 식욕 감퇴, 이유없는 체중감소, 피로감 등 역시 대장암의 증상 중 일부일 수 있다.

▲대장암 원인, 혈변 원인, 피똥사는 이유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장암 원인

대장암은 대장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런 악성종양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은 동물서어 지방의 과다섭취다. 동물성 지방을 과다섭취하면 대장 세포를 손상시키고 발암물질에 대한 감수성을 증가시킨다. 이는 가족력이나 음주, 잘못된 식습관 등의 이유가 있다.

▲장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에 좋은 음식, 항암에 좋은 음식, 면역력에 좋은 음식이 주로 꼽히며 식이섬유 많은 음식이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은 당근, 마늘, 양파, 양배추, 고구마, 블루베리, 우유나 치즈, 브로콜리, 사과, 토마토, 바나나, 오렌지, 매실, 콩, 요구르트 효능 등이 도움을 준다. 소주, 탄고기 인스턴트음식, 튀김류는 장에 안좋은 음식이니 피하는 것이 좋다.